광고
광고

범부처의료기기사업단, KIMES 2024에서 10대 과제 성과 홍보

성과홍보관 운영…KOTRA 주관 수출상담회에서 우수과제 쇼케이스 선보여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4/03/15 [09:29]

범부처의료기기사업단, KIMES 2024에서 10대 과제 성과 홍보

성과홍보관 운영…KOTRA 주관 수출상담회에서 우수과제 쇼케이스 선보여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4/03/15 [09:29]

【후생신보】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사업단장 김법민 이하 사업단)은 14일부터 17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39회 국제의료기기 병원설비 전시회(KIMES 2024)에서 2024년 범부처 의료기기 R&D 대표주자로 선정된 10대 대표과제를 중심으로 대국민,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홍보를 추진하고자 성과홍보관(홍보부스, D홀 D600)을 운영하고 있다.

 

성과홍보관에서 사업단은 10대 대표과제 참여 기업과 함께 10대 대표과제 포스터 및 장비 전시, 전시 큐레이션(전시 설명), 대국민이 체험 가능한 장비 시연, 실시간 현장 상담을 준비한다.

 

10대 대표과제는 ▲의료기기 국산화 ▲의료 공공복지(사회문제 해결) ▲의료기기 수출 산업화 ▲세계 최초 의료기기 개발에 각각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성과홍보관. 

 

올해 10대 대표과제 주요 기업은 (주)시노펙스, (주)아이센스, 주식회사 토닥, 주식회사 진씨커, (주)엔젤로보틱스, (주)큐라코, 메디컬아이피 주식회사, (주)제이엘케이, 큐리오시스, 주식회사 메디픽셀 이다.

 

먼저 (주)시노펙스는 국내 최초 인공신장기, 혈액투석 필터 및 이동형 RO 정수시스템이 포함된 국산 장비 개발을 통해 의료기기 국산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주)아이센스는 바이오센서와 전자제어,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기술을 융합해 초소형 연속혈당측정시스템(CGMS)을 개발함으로써 고령화, 만성질환 문제 해소 및 수출산업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주식회사 토닥은 세계 최초로 대량 생산가능한 능동 이식형 32채널 인공와우를 개발함으로써 약 3조원 규모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전량 외산품목인 인공와우를 국산화로 대체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주식회사 진씨커는 세계 최초로 차세대 염기서열분석(NGS)과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기술을 접목한 폐암진단 원천기술의 확보 및 진단키트 개발에 노력했으며 (주)엔젤로보틱스는 웨어러블 보행 재활로봇을 통해 보행 재활훈련‧치료‧관리 전주기 솔루션을 제공하고 (주)큐라코는 고도화된 배설케어 기능 구현 및 환자의 배설정보의 병원정보시스템 연동을 통해 돌봄케어서비스 등 의료서비스 향상으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이와함께 메디컬아이피 주식회사는 세계 최초로 환자 맞춤형 확장현실 기반 수술 시뮬레이션 의료기기 개발을 통해 의료 현장의 상용화가 기대되며 (주)제이엘케이는 뇌졸중 관련 포괄적 뇌경색 진단‧치료 인공지능 SW 의료기기를 개발함으로써 수출산업화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아울러 주식회사 큐리오시스는 국내최초 디지털 병리기기 개발 및 인공지능 기반 진단 스크리닝을 구현, 의료기기 국산화의 실현이 기대되며 주식회사 메디픽셀은 심혈관 환자 대상 심혈관분할, 심혈관 분류, 형태적‧기능적 심혈관 분석결과 도출의 전자동화 AI 개발을 통해 실시간 의료진 의사결정 지원에 도움을 주는 등 수출산업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사업단은 14~15일 양일간 코엑스 Platz홀에서 진행되는 KOTRA 주관의 글로벌 의료기기 수출상담회(GMEP 2024)에도 참여한다.

 

사업단은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의 우수과제를 대상으로 쇼케이스 운영 및 1:1 비즈니스 상담회에 참여해 국내 및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홍보하고, 글로벌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 우수과제 대상 기업은 (주)브라이토닉스이미징, 바이오니아, 시지바이오, 인성메디컬, 만드로, 메디인테크, 에어스메디컬, 엠비디, 클라리파이, 아이엠지티로 총 10개 기업이다.

 

(주)브라이토닉스이미징는 국내 최초 치매, 파킨슨 등 노인성 질환 대상 뇌전용 PET(양전자방출 단층촬영장치) 장비 개발을 통한 의료기기 국산화 기여했으며 에어스메디컬은 세계 선도형 인공췌장(AP) 기반 인슐린 자동 주입 시스템 개발, 수출에 성공했다.

 

‘엠비디’는 두경부 암환자의 방사선 감수성 진단키트 개발해 두경부암 환자 대상 방사선 치료의 효과 여부를 사전 판단함으로써 환자 편익 제고에 힘썼고 올해 CES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만드로’는 장애인용 국산 전자 의수 개발을 통한 의료공공복지 및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메디인테크’는 인공지능(AI)과 전동화 기술이 반영된 소화기관용 연성 전자내시경 시스템 개발을 통한 의료기기 국산화를 실현할 예정이며 ‘인성메디컬’ 및 ‘시지바이오’는 국내 최초 체외막 산소 공급장치(ECMO)의 국산화로 팬데믹 등 감염병 발생 시 응급의료 대응 및 보건안보 기여한다.

 

‘바이오니아’는 세계최초 검체튜브 자동 개폐 & 분주 시스템 통합 전자동 대량 분자진단 PCR 장비 해외 인허가를 획득할 예정이며 ‘아이엠지티’는 시장선도형 췌장암 융합치료 초음파 영상유도 고강도집속초음파 치료기기 개발 중에 있으며 ‘클라리파이’는 초저선량 CT영상 잡음제거 및 화질개선 솔루션인 ClariCT·AI의 임상 유효성을 입증,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김법민 단장은 “출범 5년차에 10대 대표과제, 사업단 우수과제 등 다양한 성과들이 도출되고 있다”며 “특히 올해 선정된 범부처 10대 대표과제는 기술적 진보와 국산 의료기기 경쟁력 확보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고 향후 사회 및 경제적인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의 일상 속에서 깊이 스며들고 실용적인 의료기기 개발을 통해 국산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기회를 창출하고 우수한 연구 및 개발 발굴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