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한미약품, 제넨텍과 1조원대 라이선스 계약

계약금 8,000만 달러…상업화 성공시 마일스톤 8.3억 달러 받기로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16/09/29 [16:56]

한미약품, 제넨텍과 1조원대 라이선스 계약

계약금 8,000만 달러…상업화 성공시 마일스톤 8.3억 달러 받기로

문영중 기자 | 입력 : 2016/09/29 [16:56]

한미약품이 또 다시 대박을 터트렸다. 8천여 억원에 이어 이번에는 1조원대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

 

한미약품은 자체 임상 1상 개발 중인 RAF 표적 항암신약 ‘HM95573’의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해 로슈의 자회사 제넨텍과 라이선스 계약을 29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HM95573은 전임상 단계에서 보건복지부로부터 1년여 간 약 6억원의 지원을 받은 바 있습니다.

 

RAF는 세포내 신호전달을 매개하는 미토겐 활성화 단백질 키나아제(MAP kinase) 중의 하나로, 3개의 아형(A-RAF, B-RAF, C-RAF)으로 이뤄져 있다. 이 3개의 아형 중 B-RAF, C-RAF가 암 발생과 깊이 연관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제넨텍은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HM95573의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한미약품은 확정된 계약금 8천 만 달러와 임상개발 및 허가, 상업화 등에 성공할 경우 단계별 마일스톤(milestone)으로 8억 3천만 달러를 제넨텍으로부터 순차적으로 받게 됐다. 총 계약 규모는 최근 환율(1,100원) 기준으로 약 1조 원 대에 이른다.

 

개발에 성공, 상용화될 경우, 판매에 따른 두 자리수 로열티도 받게 된다고 밝히고 해당 계약의 전체 계약 조건은 공개하지 않았다.

 

한미약품 이관순 대표이사는 “항암제 분야에서 축적된 역량을 보유한 로슈의 자회사 제넨텍과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제넨텍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HM95573이 암으로 고통받는 전세계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넨텍의 제임스 사브리 부사장은 “이번 협력에는 전세계 유망한 과학기술을 도입해 암 환자들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치료법을 개발하겠다는 제넨텍의 신념이 반영돼 있다”며 “한미약품의 과학적 통찰력과 양사간 파트너십을 통해 미토겐 활성화 단백질 키나아제를 표적하는 혁신적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계약에는 일정 규모를 초과하는 기술도입 시 요구되는 미국 공정거래법(Hart-Scott-Rodino-Antitrust Improvements Act) 상의 승인절차를 포함한 미국 법 상의 계약 발효 절차가 적용되며, 올해 4분기 내 최종 승인될 것으로 예상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미약품, 라이선스 아웃, 제넨텍, 로슈, HM95573, RAF, 표적항암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