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아토피피부염의 진단과 치료 가이드라인 -2

관리자 | 기사입력 2009/01/11 [10:13]

아토피피부염의 진단과 치료 가이드라인 -2

관리자 | 입력 : 2009/01/11 [10:13]
 
아토피피부염의 증상

▶ 김우경 교수 <인제의대>  
아토피피부염은 대부분 생후 1년 이내에 발병하게 되는데, 늦어도 5세 이전에는 증상 시작됩니다. 태어나서 얼마간은 피부가 멀쩡하다가 생후 6주 정도가 지난 후부터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신생아기에 생길 수 있는 다른 피부질환들과 감별이 중요하다. 아토피피부염이 아닌 경우에는 대부분 발진이 수일 또는 수주 내에 사라지게 되는데 비해, 아토피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과 자주 재발하는 피부염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피부 질환으로 주로 유아기와 소아기에 발생하며, 환자와 그 가족에서 알레르기질환을 관찰 할 수 있다.
 
심한 피부 가려움증(소양증)과 피부증상이 아토피피부염의 아주 중요한 소견이라 할 수 있다. 낮 동안에는 간헐적 가려움증이 있으나 대개 초저녁이나 한밤중에 더 심해진다. 이런 이유로 환자는 점점 더 긁게 되고 구진성 결절, 태선화, 습진성 피부병변이 발생하게 된다. 가려움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염증을 일으키는 세포들의 생성물질인 화학매개물질에 의한다고 생각되나 한편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소양증에 대하여 역치가 낮아 쉽게 가려움증을 느끼고 이러한 가려움증은 알레르겐, 낮은 습도, 과도한 발한, 다양한 자극물질(양모, 아크릴, 비누 세정제 ) 등에 의하여 더욱 악화된다고 한다.
 
피부 병변은 심한 소양증과 함께 홍반성 구진, 찰과상, 수포 및 장액성의 삼출액과 가피를 보이는 급성기 병변을 보이다가(사진 1), 홍반성의 박탈성(excoriated) 구진과 인설(scale)을 보이는 아급성 병변을 보이게 된다. 점차 진행되면 피부가 두꺼워지고 주름이 뚜렷해지는 태선화(lichenification) 현상(사진 3)을 보이는 만성 병변을 보이게 된다.

 만성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는 재발과 호전을 반복하는 만성화로 인해 급성, 아급성 및 만성의 병변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고 급만성기에 관계없이 다양한 피부 증상을 보인다. 병변의 분포와 피부반응 양상은 환자의 연령과 질병의 활성도에 따라 다양하다. 전반적으로 유아의 아토피피부염은 병변이 보다 급성이고 주로 얼굴, 머리, 상하지의 신전부에 발생하며 이들 중 피부질환이 오래되거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태선화 병변과 함께 상하지 굴절부에 발진성 병변이 나타난다.
 
또한 연령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는 신체부위와 모양이 다를 수 있다. 영아기(2세 이전)에는 주로 얼굴과 팔다리의 바깥쪽 부위에 삼출성 습진성 병변으로 나타나며, 소아기(2-12세)에는 팔꿈치 안쪽과 무릎 뒤에 병변이 나타난다. 성인기(12세 이후)에는 이마, 목, 손목, 발목에 건조증과 태선화가 주로 보인다. 이렇게 성장함에 따라 부위가 변화하기도 하지만, 심했던 부위가 호전되면서 다른 새로운 부위가 악화되는 경우 등 다양한 양상을 보일 수 있다.
 
아토피피부염은 특히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 경과를 취하며 완전히 호전된 뒤에도 수년 후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환자를 교육하고 치료할 시에는 이런 사항을 알려주어야 한다.
 
그 외에 부 증상은 주 증상보다 드물게 나타나거나 비특이적일 수 있으며 개인의 차이에 따라 또는 인종에 따라 차이가 많다. 또한 부 증상은 아토피피부염의 증상이 겨울에 악화되듯이 계절에 따라, 연령에 따라 증상의 발현에도 차이가 있다. 특히 주 증상이 없어 아토피피부염이라 진단하지 못한 소아에서도 부 증상이 동반하는 경우가 반수정도라는 보고도 있다. 아토피피부염의 부 증상은 아직도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소아 아토피피부염에서의 부 증상으로는 피부 건조증(xerosis), 어린선 (ichthyosis), 손바닥 손금의 두드러짐 (palmar hyperlinerarity), 모공 각화증(keratosis pilaris), 두피 인설(scalping scaling), 전두부 태선화(forehead lichenification), 둔부하 습진(infragluteal eczema), 이개 균열/습진, 구순염(chelitis), dennie-morgan 주름, 백색 비강진(ityriasis alba), 백색 피부묘기증(white dermographism/delayed blanch), 전경부 주름, 안검 습진, 유두 습진, 재발성 결막염 등이 있다.
 
일부 부 증상을 각각 살펴보면 첫째, 피부 건조증은 아토피피부염에만 국한되는 증상은 아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각질층의 장벽기능이 손상되며 피부를 통한 수분손실이 증가하고, 외부의 자극물질이나 항원이 쉽게 피부 내로 침투될 수 있다. 춥고 습도가 낮은 겨울철, 목욕 후에는 더욱 건조해진다. 이런 이유로 목욕 후 곧 보습제를 발라 피부에서의 수분 손실을 막아야 한다. 대부분의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70-80%에 보이며, 특히 겨울에 심한 양상을 보인다.
 
둘째, 어린선, 손바닥 손금의 두드러짐과 모공 각화증 증상은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어린선양 피부병변은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2-6%(우리나라 소아의 11-16%) 정도에서 관찰되며 어린선이 있는 환자의 반수에서 아토피피부염이 동반된다고 한다.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손금은 정상인보다 훨씬 많고 두드러져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우리나라 소아 환자의 25-30%에서 관찰된다. 소위 “닭살”이라는 모공 각화증은 사지의 외측에서 주로 관찰된다. 
 
셋째, 두부 인설은 유아나 소아의 머리에 소양증을 동반한 인설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소아의 50%에서 관찰된다. 그러나 영아 지루성 피부염은 생후 첫 수개월내에 두피나 사타구니 등에 끈끈한 갈색 인설을 동반한 습성 습진을 특징으로 하며 수주 내에 자연스럽게 호전되므로 영아기에 감별이 필요하겠다.
 
넷째, 전두부 태선화는 가려움증에 의하여 만성적으로 이마를 긁어 이마에 특징적으로 두껍게 주름이 생긴 병변으로 연장아의 25%정도에서 관찰된다.
 
다섯째, 둔부하 습진은 앉아서 생활이 많은 학동기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특징적인 병변으로 소아 환자의 10%에서 관찰된다.
 
여섯째, 이개 균열은 50-80%의 환자에서 관찰되는데, 하이개 균열이 후이개 균열보다 좀더 빈번하고 습진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으며 이런 소견은 피부염이 심한 경우에 흔하다.
 
일곱째, 구순염은 대개 입술에 국한되지만 주위 피부로 확대될 수 있다. 소아기에 시작되며 입술이 건조해져 자주 침을 칠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입술이 건조하고 갈라지는 양상을 보이는 소견으로서 주로 윗입술이 많이 침범된다.
 
여덟째, dennie-morgan 주름은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약 70%에서 관찰되는 흔한 소견으로서 아래 눈꺼풀의 홍채 중앙부를 넘는 한 개 또는 두 개의 주름을 의미한다. 이 증상은 안검의 습진성 병변과 밀접한 상관성이 있어 환자가 눈주위가 가려워 만성적으로 긁거나 비벼서 생긴 이차적인 병변으로 생각된다.
 
아홉째, 백색 비강진은 뺨, 상박 및 체간부에 경계가 불분명한 병변으로 햇빛에 노출되는 얼굴 같은 부위에 약간의 인설(scale)을 동반하는 저색소반(hypopigmentation)을 의미한다. 자외선 조사 후 더욱 두드러지며 초기에 약간의 염증이 선행할 수 있다. 아토피피부염이 없는 경우에도 흔히 관찰되나 소아 아토피피부염의 약 15%정도에서 관찰된다.
 
열 번째, 백색 피부묘기증은 피부염이 있는 부위 특히 홍반이 심한 부위를 긁으면 그 부위에 정상적인 3중 반응(triple response of lewis) 대신에 하얀 선(white line) 이 형성된다. 열한번째, 전경부 주름은 정상적으로 관찰되는 목의 평행한 주름이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는 매우 뚜렷하게 관찰되며 목 부위의 습진이 오래되면 될 수록 더욱 뚜렷하게 관찰된다. 소아의 30%정도에서 관찰되며 특히 소아에서는 주름이외에도 목 주위에 때처럼 색소침착이 있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땀 흘릴 경우의 가려움증은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의 특징적이며 공통적인 증상으로서 운동, 스트레스, 바람이 잘 안 통하는 옷을 입어 땀을 흘릴 경우 피부를 많이 가려워하는 소견이다. 특히 여름같이 땀을 많이 흘리는 계절에는 가볍게 샤워를 하여 땀을 제거하여야 병변의 악화를 막을 수 있다. 소아 환자의 75%에서 관찰되며, 이 외에도 다양한 부 증상들이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