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공관절수술 후 통증 및 염증 지속 발생한 사례

후생신보 admin@whosaeng.com | 기사입력 2024/04/30 [10:04]

인공관절수술 후 통증 및 염증 지속 발생한 사례

후생신보 | 입력 : 2024/04/30 [10:04]
의료사고로 인한 의료기관과 환자 및 보호자간의 갈등을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은 의학적 검토와 조정중재를 통해 양측의 권리를 보호받고, 갈등을 해결하고 있다. 본지는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 조정중재 사례를 통해 의료기관 및 의료인이 의료행위시 사고방지를 위해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 의료사고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 의료분쟁이나 조정에 임하는 노하우 등 의료분쟁의 방지와 해결에 도움이 되기 위해 조정중재사례를 게재한다.

  

사건의 개요

진료 과정과 의료사고의 발생 경위

신청인(여/60대)은 2015년 12월 양쪽 무릎 통증으로 피신청인 병원에 내원하여 무릎 X-ray 상 골관절염(osteoarthritis change in both knee joint, K-L grade 3) 소견 보여 같은 달 우측 인공관절 수술 시행 및 2016년 1월 좌측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 받았다.

신청인은 위 수술 후 좌측 무릎 통증이 지속되어 도수치료 및 약물치료를 받고 2016년 2월 퇴원 후 요양병원에서 입원 치료 중에도 좌측 무릎 통증이 지속되어 같은 해 5월까지 외래 통원치료 및 입원 치료를 반복하였다.

 

2016년 5월 좌측 무릎 통증 및 경미한 삼출액을 보여 관절 천자를 시행하였으나 특이 내용물보이지 않았고, 다음 날 입원하여 좌측 무릎 혈종 의증하 좌측 무릎 초음파하에 관절 천자 시농이나 삼출물은 보이지 않았고, 혈액검사상 CRP 4.18 및 ESR 55 소견을 보여 항생제 치료등 입원 치료를 받았다.

2016년 6월 좌측 무릎 만성 활액막염 및 강직 진단하에 관절경하 활액막 절제술 & 유착 박리술 후 균배양검사를 시행하였고, 배액관 제거 후 시행한 균배양검사에서 배양되지 않는(nogrowth) 소견이 보였고, 같은 해 7월 혈액검사상 CRP 0.27 및 ESR 53 소견을 보이며 퇴원하였다.

 

그 후에도 좌측 무릎 통증이 지속되어 외래 통원치료 및 약물치료를 하였으나 호전 없었고, 2017년 5월 10일전부터 좌측 무릎 통증 및 붓는 증세로 내원하여 같은 달 좌측 무릎 삼출액 보여 시행한 초음파상 좌측 무릎 윤활막염을 동반한 관절 삼출 등의 소견을 보여 좌측 무릎 수술 후 감염 의증하에 변연절제술 및 세척술을 시행 받고 같은 해 6월 퇴원 후에도 좌측 무릎 통증 지속되어 타병원 진료를 원하여 ○○병원 내원하였다.

2017년 7월 ○○병원에서 골시멘트(prostalac) 삽입 수술 후 같은 해 9월 좌측 슬관절 인공관절 재치환술을 시행 받고 대증가료 중이다.

 

분쟁의 요지

 

신청인 

인공관절수술 후 좌측 무릎에서 지속적인 통증 및 염증 발생하였는데, 피신청인 병원은 피검사 및 항생제 투여만 시행하고, 배양검사는 시행하지도 않았으며 장기간 입원 치료 및 타병원 입원 치료 등 장기간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입었다.

 

피신청인 

인공관절 수술함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에 대하여 발생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인공관절 수술 후 감염 발생율은 0.5~2 %로 논문에서 보고되듯이 피할 수 없는 부분이며, 감염의 예방, 진단 및 치료를 하기 위한 노력은 다 하였다.

 

사안의 쟁점

○ 수술의 적절성

○ 수술 후 경과관찰 및 처치의 적절성

○ 설명의 적절성

 

분쟁해결의 방안

 

감정결과의 요지

단순 방사선 소견상 양측 슬관절의 K-L grade III의 퇴행성 관절염 소견을 보여 슬관절 전치환술을 시행 한 것은 적절하였다고 사료되며, 좌측 슬관절 전치환술 후 계속적인 동통 및 2016년 5월 시행한 혈액검사상 ESR 55, CRP 6.18로 상승 소견을 보여 감염을 의심하여 2015년 6월 관절경적 변연절제술 및 균 배양 검사를 시행하여 수술은 적절하였다고 사료된다. 수술 후 계속적인 좌측 슬관절 동통, 연속적으로 시행한 혈액검사상 계속적인 ESR 및 CRP의 상승 소견을 보이고, 2017년 5월 단순 방사선 소견상 골 용해 소견을 보이고 있어 수술 후 1개월 이후 발생하는 Late chronic infection에 해당하며 이 경우 2017년 5월 관절경적 변연 절제술을 시행하는 것 보다는 1단계 혹은 2단계 재치환술이 시행되었더라면 치료시기를 앞당길 수 있어 아쉬운 부분이 있으나 당시 신청인과 피신청인 사이에 어떠한 설명이 있었는지에 대해 알 수 없으므로 단정할 수 없다. 수술 후 계속적으로 약 32회 혈액검사(ESR, CRP)를 시행하였고, 관절경적 변연 절제술 및 균 배양 검사가 시행 되었으며, 충분한 항생제 치료가 되었다고 사료되어 수술 후 경과관찰 및 처치는 적절하였다고 사료된다.

 

손해배상책임의 유무 및 범위에 관한 의견

 

손해배상책임의 유무

■ 의료행위상의 과실 및 인과관계 유무

본원 감정결과를 바탕으로 법적으로 살펴보면, ① 수술 및 경과관찰의 적절성에서 이 사건 수술 후 계속적으로 약 32회의 혈액검사를 시행한 점, ② 관절경적 변연 절제술 및 균 배양검사를 3회에 걸쳐 시행한 점 등에 비추어 수술 후 감염처리에 관하여는 그 의무를 다하였다고 판단되고, 피신청인이 본 원에 제출한 수술 동의서를 살펴보면, 감염, 혈관 및 신경손상, 관절 운동 제한, 심부 정맥 혈전 등에 대해 부동문자외에도 담당의료진의 설명한 부분이 있으므로 피신청인 병원은 설명의무를 다한 것으로 판단된다. 피신청인이 제출한 의무기록지를 살펴보면 2017년 5월 수술 이후 같은 해 6월 혈액검사 시에 CRP: 0.49, ESR: 60 측정, 다음 외래 내원 시에도통증이 계속되고 좌측 무릎에 경미한 열감이 있었고 혈액검사 시 CRP: 1.25로 높아졌으며 그 다음 외래 진료 시 혈액검사에서 CRP: 2.23으로 증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원 감정서에서도 지적하듯이, 수술 후 계속적인 좌측 슬관절의 동통, 연속적으로 시행한 혈액 검사 상 계속적인 ESR 및 CRP의 상승 소견을 보이고 있고 2017년 5월 골용해 소견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Late chronic infection에 해당하며 이 경우에는 관절경적 변연절제술을 시행하는 것보다 1단계 또는 2단계 재치환술을 시행하는 것이 더 적절하였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위 사정들만으로 신청인에게 발생한 감염이 피신청인의 수술이 원인으로 발생하였다고 단정하기 어렵고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고 피신청인의 수술은 그 중 한 부분일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판단된다. 위 가능성만으로는 악결과와 인과관계가 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할 것이다.

 

손해배상책임의 범위

피신청인 병원이 1단계 내지는 2단계 재치환술 대신 변연절제술을 선택함에 따라, 2달여 기간 동안 감염이 악화되었다는 점, ○○병원에서 2017년 7월 골시멘트(prostalac) 삽입 수술 후 2017년 9월 2단계 재치환술을 받았고, 그 후 감염증상이 호전되고 통증이 나아졌음이 확인된다.

이와 같은 사정을 모두 고려하여, 피신청인이 지급하여야 할 금액은 다음과 같다. 이 사건 사고의 경위, 이 사건 사고당시 신청인의 연령 및 상태, 이 사건 사고로 인하여 신청인이 받은 정신적 고통, 이 사건 사고 이후 신청인의 현재의 상태 등 이 사건 조정절차에 나타난 제반사정을 참작하고 피신청인의 수술선택이 적절하지 못한 부분이 감염으로 인한 통증과 2달이상의 수술 지연으로 인한 정신적인 부분 등에 대한 위자료 금 5,000,000원으로 인정된다.

 

처리결과

조정결정에 의한 조정 성립

당사자들은 조정부로부터 감정결과 및 이 사건 쟁점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들었으나 당사자 사이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결국 조정부는 감정결과와 조정절차에서 당사자의 진술 등을 비롯한 앞에서 본 여러 사정들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조정결정을 하였고, 당사자 쌍방이 동의하여 조정이 성립되었다.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금 5,000,000원을 지급하고, 신청인은 이 사건 진료행위에 관하여 향후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아니한다.

 

 

출처 /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www.k-medi.or.kr  

* 유사한 사건이라도 사건경위, 피해수준, 환자상태, 기타 환경 등에 의하여 각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분쟁 조정중재 사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의료분쟁 조정중재 사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