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위내 식욕 억제용 풍선 ‘BIB 시스템’ 보험 급여 적용 출시

보스톤사이언티픽, 내시경 이용한 위내 풍선 삽입술로 장기적 체중 감량에 도움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4/04/23 [12:20]

위내 식욕 억제용 풍선 ‘BIB 시스템’ 보험 급여 적용 출시

보스톤사이언티픽, 내시경 이용한 위내 풍선 삽입술로 장기적 체중 감량에 도움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4/04/23 [12:20]

【후생신보】  보스톤사이언티픽은 비만 환자의 체중 감량에 도움 줄 수 있는 위내 식욕 억제용 풍선 ‘BIB 시스템’(BIB™ System Intragastric Balloon)을 보험 급여 적용과 함께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BIB 시스템’은 체질량 지수(BMI Body Mass Index)가 30kg/㎡ 이상, 40kg/㎡ 이하인 환자의 체중 감량 치료에서 사용하는 위내 식욕 억제용 풍선으로 내시경을 통해 위장 내에 임시로 삽입되어 포만감을 유도하고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도록 고안됐다.

 

▲ 보스톤사이언티픽의 BIB 시스템

 

BIB 시스템을 삽입하는 시술인 위내 풍선 삽입술은 최소 침습 시술로 수면 내시경을 통해 설치와 제거가 가능하며 의료진의 가이드와 함께 식단 관리를 병행해야 하며 풍선은 최대 6개월까지만 장착하고 제거해 장기적인 체중 감량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BIB 시스템은 여러 임상 연구를 통해 안전성과 효과성을 입증했으며 2015년 FDA 허가를 받은 후 80개국 이상에서 40만 명이 넘는 환자들에게 사용되고 있다.

 

32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BIB 시스템 시술 6개월 후 평균 체중은 15.2±10.5kg 감소, 체질량 지수는 5.3±3.4kg/㎡ 감소, 초과체중 감소율은 48.3±28.1%로 나타났다(P< 0.000). 

 

또한 BIB 시스템 시술을 받은 환자들은 식이요법과 운동만 한 환자들에 비해 6개월 후 3.1배 더 많은 체중 감량을 보였을 뿐 아니라 24개월 후 감량한 체중을 더 오래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 BIB 시스템은 지난 2월 1일부터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면서 환자의 비용 부담이 줄어들었다. 선별급여로 등재되어 환자 본인부담률은 80%다. 급여는 체질량 지수가 35kg/㎡ 이상, 40kg/㎡ 이하이거나 30kg/㎡ 이상, 40kg/㎡ 이하이면서 합병증을 동반한 경우에 적용 경우 18세 이상이거나 뼈 성장 종료가 확인되고 생활 습관 개선 등 내과적 치료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비만 환자여야 한다.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김도훈 교수는 “BIB 시스템은 다양한 임상 연구로 유효성이 입증되었고 비만 대사 수술 또는 위 밴드술과는 달리 절개 없이 삽입하고 제거할 수 있어 전신 마취가 어려운 환자나 흉터에 거부감이 있는 환자들에게 대안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기존 치료 방법으로 효과를 보지 못했거나 비용 부담으로 비만 치료를 망설이고 있는 환자들에게 건강 보험 급여 적용은 희소식”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스톤사이언티픽은 2023년 4월 내시경 시술을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의료 기기 기업 아폴로 엔도서저리(Apollo Endosurgery)를 인수했으며 2023년 11월 BIB 시스템의 국내 허가를 양도받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