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보정심, 보건의료 R&D 역할 총괄 강화 추진

이종성 의원, ‘보건의료기술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 발의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1/06/23 [09:45]

보정심, 보건의료 R&D 역할 총괄 강화 추진

이종성 의원, ‘보건의료기술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 발의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1/06/23 [09:45]

【후생신보】보건의료기술정책심의위원회(이하 보정심)의 보건의료 R&D에 대한 총괄 역할을 강화하는 법안이 추진된다.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은 ‘보건의료기술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지난 18일 발의했다.

 

보건의료기술에 관한 중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구성된 보정심은 ▲보건의료기술 진흥을 위한 주요 정책수립 및 조정에 관한 사항 ▲중장기 보건의료기술 개발전략의 수립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과제의 우선순위 설정 ▲연구개발사업 지원 자금의 배분 등 보건의료 R&D를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현행법에 따르면 보건의료기술 개발·촉진을 위한 ‘보건의료기술육성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과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할 경우 보건복지부 장관은 보정심에 보고하고 의견을 들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을 뿐 심의를 거치도록 하고 있지 않아 보건의료기술 진흥 전략 수립 시 보정심의 사전적 조정기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는 과기부 장관이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을 수립 시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에, 농림부 장관이 ‘농림식품과학기술 육성 종합계획’의 수립 시 농림식품과학기술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하는 것과 비교하면 보정심의 위상과 역할이 미흡하다는 평가이다.

 

이에 개정안은 복지부장관이 기본계획과 시행계획 수립 시 반드시 보정심의 심의를 거치도록 해 보건의료 중장기 계획에 전문성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이종성 의원은 “4차산업 혁명시대 빠르게 변화하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보건의료기술 진흥을 위한 국가계획 수립단계부터 보정심의 전문성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 보건의료기술진흥법, 보건의료기술정책심의위원회, 보건의료. R&D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