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콜레스테롤 대사산물, 유방암 성장 촉진한다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21/06/14 [13:47]

콜레스테롤 대사산물, 유방암 성장 촉진한다

신인희 기자 | 입력 : 2021/06/14 [13:47]

콜레스테롤 대사산물이 유방암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세포 간에 단백질이나 지질, 핵산 등의 물질을 전달하는 세포외 소포체는 인체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암의 발생 및 전이와의 연관성을 입증하는 연구가 있었으며 내분비학회 저널 ‘Endocrinology’에 콜레스테롤 대사산물이 암의 성장을 촉진하는 소포체의 생성을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

 

일리노이 대학의 Erik Nelson 박사는 전에 콜레스테롤의 대사산물인 27HC(27-hydroxycholesterol)가 내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조절제로 작용해서 에스트로겐 반응성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면역기능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27HC가 그런 작용을 하는 메커니즘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에서 다형핵 호중구를 포함한 몇 가지 세포를 27HC에 노출시켰을 때 독특한 신호 분자들이 포함된 소포체가 세포 밖으로 방출되기 시작했고 그런 소포체를 유방암 쥐 모델에게 이식했을 때 종양의 성장과 전이가 촉진됐다.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News Bureau.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