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화, 한국 바이오기술 세계적 인정"

이기일 보건의료정책실장, "국내 개발 백신 내년 상반기 출시 가능… 의·약사, 백신 접종 독려 당부"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1/05/27 [09:14]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화, 한국 바이오기술 세계적 인정"

이기일 보건의료정책실장, "국내 개발 백신 내년 상반기 출시 가능… 의·약사, 백신 접종 독려 당부"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1/05/27 [09:14]

【후생신보】 "한국이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한 가운데, 국내 백신 생산 역량을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계기가 마련됐다."

이기일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최근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이기일 실장은 "대통령 방미성과 중 백신의 글로벌 허브화가 가장 큰 성과"라며 "미국의 백신 개발 기술과 국내 우수한 생산시설이 같이 결합됐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크다"고 밝혔다.


이 실장은 "모더나와 삼성바이오로직스 간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고 노바백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의 협약, 모더나와 국립보건연구원 MOU 체결 등 전반적으로 연구개발도 하고 생산도 하면서 글로벌 허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위탁생산에 대한 엇갈리는 의견과 관련해서는 "지금 단계는 원액을 들여와 완제 충전하는 단계인데 사실 충전 단계도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라며 "아주 정밀해야 하는 시설을 갖춰야 한다. 모더나도 전 세계적으로 스위스 론자에 원액생산 공장을 하나 두고 있을 뿐 나머지는 완제 충전 방식"이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일단 완제 충전으로 시작하고 점차 신뢰를 쌓아가면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며 "위탁생산을 시작으로 확대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노배백스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등 여러 제약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한국의 제약 생산 역량이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아주 신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실장은 코로나19 백신 도입 뿐 아니라 국산화를 위해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기일 실장은 코로나19 백신 국산화와 관련해 빠르면 현재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5개 기업 중 3분기 내 3상에 돌입하고, 내년 상반기 중 출시가 가능한 것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실장은 "매주 1회씩 각 기업들과 관련 회의를 통해 백신 개발에 필요한 의견을 듣고 있다"며 "기업들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바로 해결해주려고 하고 있다. 특히, 임상시험에 필요한 대상자와 대조약 등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기일 실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희생과 헌신한 보건의료계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 실장은 "보건의료계의 희생과 헌신이 없었다면 코로나19 상황을 감내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K-방역이라는 브랜드가 될 수 있엇던 것은 의료계와 약사회의 큰 도움 덕분"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실장은  "아직 백신 접종이라는 큰 과제가 남아 있다"며 "의약계가 백신 접종에 대해 최대한 협조해 주시길 바라며, 오피니언 리더로서 국민들에게 백신 접종을 독려해 달라"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복지부, 코로나백신, 이기실실장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