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건선 치료 생물학적 제제 이용 심혈관계 합병증 줄어

건국대병원 피부과 최용범 교수 연구팀 연구결과 발표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1/05/18 [10:52]

건선 치료 생물학적 제제 이용 심혈관계 합병증 줄어

건국대병원 피부과 최용범 교수 연구팀 연구결과 발표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1/05/18 [10:52]

【후생신보】건선 치료 시 생물학적 제제를 이용하는 방법이 타 약제 복용 대비 심혈관계 합병증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용범 건국대병원 피부과 교수 연구팀은 건선의 치료방법에 따라 심혈관계 합병증(MACE,major adverse cardiovascular events)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팀은 국립건강보험공단 데이터베이스를 이용, 2006년 1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건선’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 91만114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는 인구 기반 코호트 연구(population-based cohort study)로, 건선의 전신 치료법에 따른 심혈관계 합병증 발생을 해당 치료를 받지 않은 경증 건선 환자군과 비교분석한 자료다.

 

생물학적 제제(biologics), 광선치료(phototherapy), 메토트렉세이트 단독 복용(methotrexate), 사이클로스포린 단독 복용(cyclosporine)과 메토트렉세이트, 사이클로스포린, 아시트레틴의 경구 전신 치료제 혼합 복용(mixed conventional systemic agents)군으로 나눠, 각각 집단 간의 심혈관계 합병증 발생의 차이를 분석했다.

 

그 결과, 생물학적 제제 치료 군이 다른 치료군과 다르게 심혈관계 합병증의 발생율이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반면에 다른 치료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최용범 교수는 “건선은 전신 면역반응을 통하여 심혈관계의 염증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죽상경화증으로 연결돼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주요 심혈관계 질환의 유병률을 증가시킨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연구를 통해 건선의 치료법을 결정할 때 비만, 당뇨, 고혈압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환자군에 대해 보다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에 게제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국대병원, 피부과, 최용범 교수, 건선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