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코로나19 방역관리·진료체계 구축에 매진하겠습니다”

빛고을전남대병원 박용욱 원장, 류마티스 전문병원으로 진료·연구 활성화 최선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1/04/29 [09:20]

“코로나19 방역관리·진료체계 구축에 매진하겠습니다”

빛고을전남대병원 박용욱 원장, 류마티스 전문병원으로 진료·연구 활성화 최선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1/04/29 [09:20]

【후생신보】  “가장 먼저 코로나19 감염병전담병원이자 공공의료기관으로서 보다 철저한 방역관리 및 진료체계 구축에 매진하겠습니다. 또한 전남대병원 및 화순전남대병원과 원활한 진료가 이뤄지고 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 전문 특화병원이 되도록 진료와 연구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빛고을전남대병원 제5대 원장에 취임한 박용욱 원장(류마티스내과)의 취임 일성이다.

 

코로나19의 엄중한 시기를 슬기롭게 해결해가기 위해 ‘위기는 곧 기회’라는 슬로건을 내건 박용욱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파행적으로 병원경영이 이뤄지고 있지만 공공보건의료 측면에서 지역사회에 실질적으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슬기롭게 대처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해가자는 의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조기종식 ▲전남대병원, 화순전남대병원과 균형된 진료체계 구축 ▲기초 및 임상연구 기반 마련 ▲진료 경영체계 재정립 통한 만성적인 적자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전남대병원의 새병원 건립에 맞춰 본원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역사회 각계와 유기적 연대를 갖춰가겠다고 덧붙였다.

 

Q : 병원장에 임명되신 소감은?

 

A : 그동안 빛고을전남대병원의 한 일원으로 근무하다가 이제는 빛고을전남대병원을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하게 되니 영광스러우면서도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까지 의료인으로서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든든한 발판이 되어 주었던 전남의대 및 전남대병원에 대한 보답하고 봉사하는 마음가짐으로 빛고을전남대병원을 이끌어나가겠습니다.

 

Q : 앞으로의 병원 운영 계획은?

 

A : 첫째, 당면과제인 코로나19 감염 관리 및 치료에 집중하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의 4차 대유행 조짐이 있는 엄중한 시기이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방역관리 및 진료체계 확립과 코로나19 감염병전담병원을 포함한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에 매진하겠습니다.

 

둘째, 진료활성화 정책입니다. 본원 및 화순전남대병원에 적체된 외래대기 환자 및 수술대기 환자들 중에서 빛고을전남대병원에서 수용 가능한 진료영역에 대해 신속히 진료를 함으로써 세 병원 간의 균형된 진료체계가 확립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연구 활성화입니다. 빛고을전남대병원은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에 특화된 병원으로 명성에 걸맞게 다양한 기초 및 임상 연구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면역학실험센터를 보다 체계적으로 개편하고 약물이나 기기에 대한 임상시험을 수행하는 임상시험센터를 구축해 교수님들께서 다양한 기초실험 및 임상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진료경영체계 재확립입니다. 빛고을전남대병원의 만성적인 재정적자는 매우 가슴 아픈 현실입니다. 지난해 종합병원으로 승격한 덕분에 그 적자폭은 많이 감소되고 있습니다만 제로 분기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인적·물적 관리가 필요하며 적절한 공간 재배치도 필요합니다.

 

이와함께 전남대병원의 새병원 건립 프로젝트와 맞물려 빛고을전남대병원의 9병동으로 전환하는 기반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본원과 긴밀한 협조 하에 지역사회 각계와 유기적인 연대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Q :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대책은?

  

A :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문화는 어느 정도 정착화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불필요한 모임이나 집회를 통한 코로나19의 재유행이 자주 발생되고 있으며 이는 폭발적인 확산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조직문화 개선이 필요합니다. 적절하게 사회적으로 거리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불필요한 모임 문화의 축소와 퇴근 후 가정생활에 보다 충실하고 각자 나름대로 여가 시간을 활용해 자기 개발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Q : 병원 운영을 위한 슬로건은?

 

A : ‘위기는 곧 기회이다’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빛고을전남대병원 진료경영체계도 파행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공보건의료 측면에 볼 때 지역사회에 실질적으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빛고을전남대병원이 코로나19에 대해 슬기롭게 대처해 나간다면 저희 병원이 재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Q : 가장 기억에 남는 환자는?

 

A : 16년 전 전신홍반루푸스를 진단받은 여고생이 생각납니다. 뇌와 신장까지 합병증이 동반해 사경을 헤맸던 환자입니다.

 

가까스로 위기를 넘긴 후에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지금은 결혼해 두 아이의 엄마가 되어 화목한 가정을 이루고 계십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버리지 않고 꾸준히 자기관리를 해온 덕에 새 삶을 살고 계시는 환자분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Q : 건강관리와 여가시간은 어떻게 보내시는지요?

 

A : 독서와 걷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 걷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5년 전부터 시작했는데 매일 아침 일어나 30-40분 정도 집주변 공원을 걷거나 느리게 뜁니다.

 

이렇게 하면 매일 1만보 이상 걷는 효과가 있는데 요즘은 코로나 19로 인해 저녁 모임을 하지 않기에 퇴근 후에도 30분 정도 걷습니다.

 

올해 목표는 하루 1만 5000보를 걷는 것입니다. 왜 걷는 것이 몸에 좋은지는 굳이 이론적으로 설명하지 않아도 제가 몸소 느끼는 바입니다. 저는 제가 느낀 걷기운동 효과를 그대로 환자분들에게 설명해 줍니다.

 

또한 매일 독서를 하면 매일 깨닫는 것이 있습니다. 특히 매일 걷기와 독서를 하면 서로 시너지 효과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즐겁게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코로나19 때는 이처럼 좋은 취미는 없다고 자신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