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식약처, 종근당 데파스 등 9개 품목 제조․판매 중지

의약품 GMP 특별 점검 결과…제조기록서 조작․원료 사용량 임의 증감 드러나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1/04/21 [12:13]

식약처, 종근당 데파스 등 9개 품목 제조․판매 중지

의약품 GMP 특별 점검 결과…제조기록서 조작․원료 사용량 임의 증감 드러나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1/04/21 [12:13]

【후생신보】바이넥스, 비보존 사태로 촉발된 국산 의약품의 품질과 안전성 불신 해소 차원에서 보건당국이 진행한 특별 점검 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르면 종근당은 제조기록서를 조작했고 제조방법 미변경 뿐 아니라 원료 사용량도 임으로 변경하는 등 제멋대로 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지난 5일부터 최근까지 ‘의약품 GMP 특별 기획점검단’이 실시한 이 같은 내용의 제조업체 특별 불시 점검 결과를 내놨다.

 

식약처는 해당 기간 4개 업체에 대한 특별 불시 점검을 실시, 약사법을 위반한 종근당에 대해 잠정 제조․판매 중지 조치하고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위반이 확인된 1개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 조치 예정이다. 나머지 두 개 업체는 위반 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

 

특별 점검에 따르면 종근당은 ▲변경허가를 받지 않고 첨가제 임의 사용 ▲제조 기록서 거짓 이중작성․폐기 ▲제조방법 미변경 ▲원료 사용량 임의 중감 등 약사법 위반 사례를 다수 확인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종근당은 점검에 대비해 원료 계량부터 제조완료까지 모든 공정을 허가 받은 사항과 동일한 양식의 제조기록서를 사용해 거짓으로 작성하고 실제 제조에 사용한 기록 등은 제조 후 폐기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특별점검을 통해 식약처가 제조 및 판매를 중지한 종근당 제조(수탁 포함) 제품은 9개 제품이다.<위 표 참조>

 

식약처는 9개 제품 중 ‘공급 중단 보고 대상 의약품’에 해당 4개 품목(데파스정 0.25mg, 베자립정, 유리토스정, 프로그렐정) 중 환자 치료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프리그렐정을 제외한 3개 품목에 대해서는 해당 조치를 적용하되 시중 유통 중인 제품은 사용을 허용키로 했다.

 

그 외 6개 품목에 대해서는 의약사들에 다른 제품으로 전환을 유도하고 제품 회수 협조를 요청했다고 식약처는 덧붙였다.

 

식약처는 “의약품 GMP 특별 기획점검단의 의약품 제조소 불시 점검을 연중 실시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히고 “고의적 제조방법 임의 변경 제조, 허위․이중 기록 작성 등 위법 행위에 대해서는 GMP 적합판정을 취소하고 해당 위반행위를 통해 얻은 부당이익에 대해 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하도록 ‘약사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종근당, GMP, 데파스정, 베자립정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