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후각·미각 저하되면 코로나19 확진 가능성 높아

부천성모병원 황세환 교수팀, 발열·기침·권태감 등 증상보다 높은 사실 증명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1/03/02 [09:38]

후각·미각 저하되면 코로나19 확진 가능성 높아

부천성모병원 황세환 교수팀, 발열·기침·권태감 등 증상보다 높은 사실 증명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1/03/02 [09:38]

【후생신보】  후각 저하나 미각 저하시 코로나19(COVID-19)로 확진될 가능성이 다른 증상보다 확연히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황세환 교수팀(김도현 서울성모병원, 굴나즈 스타이바예바 박사 미국 메이요클리닉)은 2020년 11월까지 6개(PubMed, Cochrane database, Embase, Web of Science, SCOPUS, Google Scholar)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6,430건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후각 저하나 미각 저하 증상이 있는 경우 코로나19로 확진될 가능성이 다른 증상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 황세환 교수                                       ▲ 김도현 교수                                     ▲ 굴나즈 박사

코로나19 확진자는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후각저하와 미각저하 증상도 주요한 증상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이번 연구로 후각저하와 미각저하 증상이 다른 증상보다 코로나19 진단적 가치가 더 높다는 것을 통계학적으로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황세환 교수는 “기존에 알려졌던 발열, 호흡곤란 등의 전신증상보다 후각저하나 미각저하 증상을 보이는 환자 진료 시 코로나19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이번 연구 결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임상에서 이런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내원한다면 바로 코로나19 관련 검사를 시행해 빠른 조치를 취해야 환자를 위해서나 감염전파를 예방하는 측면에서 적절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황 교수팀의 이번 연구는 이비인후과학 관련 SCI 학술지인 Clinical and Experimental Otorhinolaryngology(CEO) 1월호에 게재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후각, 미각, 발열, 호흡곤란, 부천성모병원, 황세환 교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