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지방간 있으면 담낭 용종 위험 높다

보라매병원 안동원 교수팀, 적절한 운동과 식이조절 통한 예방 강조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1/01/12 [15:42]

지방간 있으면 담낭 용종 위험 높다

보라매병원 안동원 교수팀, 적절한 운동과 식이조절 통한 예방 강조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1/01/12 [15:42]

▲ 안동원 교수                                            ▲ 정지봉 교수

【후생신보】  지방간이 있으면 담낭 용종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소화기내과 안동원 교수(제1저자)팀(정지봉 교신저자)은 대표적인 간질환 중 하나인 지방간이 담낭 용종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안 교수팀은 2015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보라매병원에서 건강검진 및 체성분 측정을 받은 대상자 중 담낭 용종이 발견된 환자를 선별하고 이들의 정서적 특징을 연령과 성별에 맞게 1:2로 짝지은 정상 대조군과 비교해 담낭 용종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인자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전체 대상자 1만 3,498명 중 약 10%에 해당하는 1,405명이 담낭 용종을 가지고 있었으며 담낭 용종을 가진 그룹(45.8%)은 대조군(41.7%)에 비해 지방간의 유병률이 4.1% 높았다.

 

담낭 용종의 위험인자를 분석하기 위해 연령과 성별 등 교란변수를 보정하고 다변량 분석을 진행한 결과, 지방간이 있으면 담낭 용종이 발생할 위험은 약 1.4배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돼 지방간이 담낭 용종 발생의 독립적인 위험인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증 지방간에 해당하면 종양성 용종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5mm 이상의 큰 담낭 용종 발생 위험이 최대 2.1배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안 교수팀은 지방간의 중증도가 높아질수록 추후 담낭암으로까지 진행할 수 있는 종양성 용종의 발생 위험 또한 상승할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안동원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지방간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담낭 용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담낭 용종은 비만한 사람에게서 잘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담낭과 가까운 간 내 지방 또한 담낭 용종 발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또한 교신저자인 정지봉 교수는 “과도한 음주나 고지방, 고칼로리 식단을 피하고 운동을 적절히 병행해 체중 조절 및 지방간을 예방하는 것이 담낭 내 용종 발생을 예방하는 데에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안 교수팀의 이번 연구결과는 저명한 국제 소화기학 학술지인 ‘세계소화기학저널’ 2020년 11월 게재됐다.

 

한편 간의 바로 아래쪽에 위치한 담낭 내부에서 돌출하는 모든 형태의 종괴를 의미하는 담낭 용종은 성인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비종양성과 종양성 용종으로 분류된다.

 

콜레스테롤 용종과 같은 비종양성 용종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치 않으나 종양성 용종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될 경우 담낭암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담낭 용종을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방간, 담낭 용종, 보라매병원, 안동원 교수, 운동, 식이조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