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SK, ‘표적 단백질 분해 신약’에 꽂히다

美 바이오기업 ‘로이반트’에 2억 달러 투자…플랫폼 활용 신약 개발 지원
질병 원인 단백질 원천분해…바이오신약 ‘꿈의 기술’로 혁신 치료제 기대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0/12/07 [12:05]

SK, ‘표적 단백질 분해 신약’에 꽂히다

美 바이오기업 ‘로이반트’에 2억 달러 투자…플랫폼 활용 신약 개발 지원
질병 원인 단백질 원천분해…바이오신약 ‘꿈의 기술’로 혁신 치료제 기대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0/12/07 [12:05]

▲ 지난 3일(목) SK㈜와 로이반트 사이언스는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위한 협약식을 화상회의로 진행했다. SK㈜ 장동현 사장(오른쪽)과 로이반트 사이언스 비벡 라마스와미(Vivek Ramaswamy) 사장은 양사가 함께 표적 단백질 분해 플랫폼 구축을 시작으로 신약개발 등 다양하 측면의 협력을 이어나가기로 합의했다.

【후생신보】투자형 지주회사 SK가 혁신 신약 기술을 활용해 항암제와 면역 등 난치병 치료제 개발에 팔을 걷어 붙였다. 수천억 원을 투자, 유명 바이오벤처의 기술 개발 지원에 나선 것이다. SK바이오팜의 대박 신화를 더욱 발전시켜 관련 분야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으로 보인다. 

 

SK(대표이사 장동현)는 2억 달러(약 2,200억 원)을 투자해 미국 로이반트(Roivant Sciences)의 ‘표적 단백질 분해(Targeted Protein Degradation)’ 플랫폼을 활용한 신약 개발에 나선다고 7일, 오늘 밝혔다.

 

질병 원인 단백질을 원천적으로 분해하는 표적 단백질 분해 치료제는 단백질 기능을 억제하는 기존 신약 개발 방식과 전혀 다른 것으로 신약 개발 기술의 ‘게임체인저’로 각광받고 있다. 기존 약 대비 월등한 효능을 자랑하고 내성 문제도 없어 상업화에 성공 시 기존 난치병의 치료 수준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로이반트는 AI․DT 플랫폼과 임상개발 전문가 그룹 등을 활용, 10년 이상 소요되는 신약 개발 과정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사업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표적 단백질 분해 신약 개발을 위해서는 수많은 단백질에 대한 방대한 연구가 진행돼야 하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한 연구를 위한 AI 플랫폼은 필수적이다. 미국의 선도 기업 중 유일하게 AI 플랫폼을 갖춘 로이반트는 현재 6개의 질병 단백질에 대해 AI를 활용한 단백질 분해 신약을 개발 중이며, 독보적인 디지털 경쟁력을 기반으로 빠른 상업화를 이뤄낸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빅파마들도 경쟁적으로 해당 분야에 뛰어 들고 있다. 단백질 기능을 억제하는 기존 방식으로는 질병 원인 단백질 중 20%~30%만 신약으로 개발되는 한계가 있으나, 분해 방식은 어떤 단백질이든 치료제 개발이 가능해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녔기 때문.

 

표적 단백질 분해 신약은 투자업계에서도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1세대 선도 기업들은 임상 진입 전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나스닥에 성공적으로 상장했으며, 아비나스(Arvinas), 카이메라(Kymera), C4, 누릭스(Nurix) 등 4개 상장사의 시가총액은 6조 7,000억 원에 달한다. 화이자(Pfizer), 바이엘(Bayer), GSK 등 글로벌 제약사들도 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연구를 진행중이다.

 

SK는 중추신경계 신약 전문기업인 SK바이오팜과 시너지를 통해 신약 개발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상업화 이후에는 미국, 유럽, 한국에 생산 기반을 갖춘 원료의약품 CMO 통합법인인 SK팜테코를 통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 장동현 사장은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시작으로 양사는 글로벌 바이오 제약 시장에 더 큰 혁신을 가져올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반트 비벡 라마스와미 사장은 “로이반트와 SK는 유망 신약 개발을 통해 수많은 사람을 치료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이것을 가능하게 할 혁신 신약 플랫폼 구축에 양사가 함께하는 것은 정말 뜻 깊은 일”이라며 “SK와 장기적인 비전을 함께 공유하며 파트너십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SK, 로이반트, 표적 단백질 분해, 게임 체인저, 카이메라, 누릭스, 화이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