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보령 ‘아플리딘’, 코로나 치료제 개발 합류

동물 실험서 렘데시비르 대배 높은 항바이러스 활성 확인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0/07/02 [09:42]

보령 ‘아플리딘’, 코로나 치료제 개발 합류

동물 실험서 렘데시비르 대배 높은 항바이러스 활성 확인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0/07/02 [09:42]

【후생신보】 보령제약도 약물재창출 방법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착수했다.

 

2일, 보령제약(대표 안재현, 이삼수)은 ‘아플리딘’(성분명: 플리티뎁신)이 코로나19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능 시험에서 ‘렘데시비르’에 비해 대폭 낮은 농도에서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냈다며 치료제 개발 참여를 공식화 했다.

 

보령 측에 따르면 아플리딘은 원숭이 신장 세포(Vero cell) 실험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특례수입 승인된 대조약물 ‘렘데시비르’ 대비 2,400~2,800배의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였다. 사람 폐세포(Calu-3 cell)에서는 ‘렘데시비르’ 대비 80배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였다. 또한, 바이러스를 선택적으로 사멸하는 능력도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16년 보령제약이 파마마社와 독점판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다발성 골수종 치료제 아플리딘은 아플리디움 알비칸스(Aplidium albicans)라는 해양천연물에서 기원한 성분으로서, 적응증은 재발하거나 기존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치료제다.

 

이번에 확인된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는 코로나19로 인한 폐렴 입원환자의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으로의 진행을 억제 및 코로나19 환자의 빠른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4월에 파마마社는 스페인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의 개발을 위해 아플리딘의 임상시험을 승인 받아 진행 중에 있다. 보령제약도 3분기 내에 국내 임상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보령제약 이삼수 사장은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제약사들이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다양하고 혁신적인 도전을 계속해야 한다”고 말하고 “여러 기관 및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높은 가능성을 가진 아플리딘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보령제약, 아플리딘, 코로나19, 렘데시비르, 다발성 골수종 치료제, 파마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