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의료기관-지자체 연계로 통합돌봄 강화

건보공단, 요양병원 입원환자 퇴원 후 지역사회 복귀 지원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0/05/26 [09:20]

의료기관-지자체 연계로 통합돌봄 강화

건보공단, 요양병원 입원환자 퇴원 후 지역사회 복귀 지원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0/05/26 [09:20]

【후생신보】 요양병원 입원환자의 퇴원 후 지역사회 복귀 지원을 위한 의료기관과 지자체의 정보연계가 이뤄진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 이하 건보공단)은 요양병원에서 퇴원이 예정된 환자의 안정적 지역사회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요양병원과 지자체 간 자원(서비스) 연계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한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 요양병원 퇴원환자지원 시스템 개념도(자료제공 : 건보공단)     

'요양병원-지자체 연계 시스템'은 요양병원 환자지원팀이 퇴원 후 지역자원 연계가 필요한 환자의 퇴원지원표준계획서를 지자체(행복e음)에 의뢰하고, 지자체가 환자에게 필요한 서비스 목록을 요양병원으로 회신하는 시스템이다.

 

건보공단은 통합돌봄 선도사업 지역으로 지정된 16개 지역(경남김해, 전북전주, 충남천안, 광주서구, 충북진천, 경기남양주, 경기부천, 경기안산, 경기화성, 대구남구, 부산부산진구, 부산북구, 전남순천, 제주서귀포시, 제주제주시, 충남청양)부터 우선적으로 운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기존에는 요양병원 환자지원팀이 퇴원예정 환자에게 필요한 지역사회 서비스 정보를 팩스 또는 유선으로 의뢰해 연계함에 따라 업무처리 시간이 소요되고 지역서비스에 대한 정보 부족 등의 문제로 환자에게 적합한 연계자원(서비스)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건보공단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요양병원 입원환자의 퇴원 후 지역사회 자원 연계 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해 공단 요양기관 정보마당에 해당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또한, 요양병원 퇴원이 예정된 장기요양수급자의 경우 동 시스템을 통해 지자체 외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로도 연계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현재는 주민등록 주소지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지역에 해당하는 환자만 대상이나, 향후 선도사업 지역 확대에 따라 서비스 연계 대상자도 확대될 예정이다.

 

이번 연계사업에 따라 요양병원은 지역사회 서비스 발굴 부담 완화로 환자에게 적시에 필요한 서비스 연계가 가능해지고, 지자체는 퇴원계획 공유를 통해 서비스 연계가 필요한 대상자 확인이 쉬워질 전망이다.

 

강청희 급여상임이사는 “가정에서 돌봄이 어려워 장기입원을 할 수밖에 없는 노인의 지역사회 복귀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통합돌봄 활성화를 통해 노인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건보공단, 의료기관, 지자체, 요양병원, 통합돌봄, 노인장기요양보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