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근감소증 노인, 중증 발기부전 위험 2배

근육량 · 보행속도 떨어지면 발병 위험 각각 2.5·2.8배 상승
서울아산병원 이은주 교수팀, 건강한 성 노년 삶의 질 영향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5/13 [10:29]

근감소증 노인, 중증 발기부전 위험 2배

근육량 · 보행속도 떨어지면 발병 위험 각각 2.5·2.8배 상승
서울아산병원 이은주 교수팀, 건강한 성 노년 삶의 질 영향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5/13 [10:29]

▲ 이은주 교수                                           장일영 교수

【후생신보】  남성 노인의 근력이 성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근육량이 떨어지면 중증 발기부전 유병률이 2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이은주 교수팀(장일영 교수, 소화기내과 박형철 전임의)은 강원도 평창군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남성 노인 500여 명을 대상으로 근감소증과 발기부전 여부를 분석한 결과, 근감소증이 있는 집단에서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중증 발기부전 유병률이 약 1.89배 높았다고 밝혔다.

 

이 교수팀은 2016년 1월부터 2년간 강원도 평창군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 남성 519명을 대상으로 근감소증과 중증 발기부전 여부를 조사한 후 둘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근감소증은 환자의 근육량과 악력, 보행속도를 종합적으로 측정해 진단했으며 중증 발기부전은 공인된 자기 기입식 설문지인 국제발기능측정설문지(IIEF)를 통해 측정했다.

 

분석 결과, 519명 중 중증 발기부전 환자는 약 52.4%(272명)이었으며 전체 31.6%(164명)는 근감소증을 가지고 있었다.

 

근감소증이 없는 노인 남성 중 약 43%만이 중증 발기부전을 가지고 있는 반면, 근감소증 환자들 중에서 중증 발기부전도 같이 가지고 있는 경우가 약 73%인 것으로 나타나 중증 발기부전 유병률이 약 1.89배 높았다.

 

특히 중증 발기부전이 없었던 남성 노인 197명 중 근육량과 보행속도가 정상보다 떨어져 있으면 1년 후 중증 발기부전 발생률이 각각 약 2.5배, 약 2.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속도는 우리 몸의 근력이 잘 기능하는지를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지표다.

 

이은주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나이, 심혈관 질환 위험 인자, 우울증, 다약제 복용 여부 등 발기부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제외했는데도 근감소증 환자에게 중증 발기부전이 나타날 위험이 높았다”고 말했다.

 

또한 장일영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노년층에서 근감소증, 특히 그 중에서 근력보다는 근육량과 보행속도가 떨어지면 중증 발기부전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건강한 성은 노년층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실내 자전거 타기, 가벼운 체조나 수영 등 근력을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하고 식단으로 단백질 영양섭취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교수팀의 연구 결과는 대한내과학회 영문 학술지에 최근 게재됐다.

 

한편 근감소증은 노화에 따른 만성질환, 영양부족, 운동량 감소 등으로 근육량과 근력, 근기능이 일정 기준보다 떨어지는 질환이다.

 

최근 근감소증이 노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노인 남성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성기능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