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한의약 대한 차별·배제 즉각 시정해야

한의협, 한방병원 입원자 진료 차별 “묵과 못해”…코로나19 종식 위한 학문·임상적 공개토론회 거듭 제안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4/08 [17:09]

한의약 대한 차별·배제 즉각 시정해야

한의협, 한방병원 입원자 진료 차별 “묵과 못해”…코로나19 종식 위한 학문·임상적 공개토론회 거듭 제안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4/08 [17:09]

【후생신보】  “일부 상급종합병원들의 한의약에 대한 차별과 배제가 도를 넘었다” 한의계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일부 상급종합병원(대학병원)들이 한방병원과 요양병원, 정신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을 진료에서 배제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에 따르면 서울의 모 대학병원은 한방병원과 요양병원, 정신병원에 최근 14일 이내 입원력이 있는 환자는 코로나19 검사를 통해 음성 판정(최근 3일 이내)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7일간 1인실에 입원해 격리생활을 해야 하고 입원 기간 중 소요되는 비용은 모두 환자에게 부담토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의협에 따르면 실제 해당병원은 요양병원에서 코로나19 검사를 해 음성 결과지를 가져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한 환자에게 “최근 3일 이내 결과치. 증상 없으면 입원은 가능하다. 일주일 격리, 7일째 재검사 절차는 동일. 입원기간 중 1인실 비용, 검사비 전액 본인부담”이라는 답변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다른 대학병원도 한방병원과 요양병원, 요양원에 재원했던 환자는 무조건 안심진료소에서 진료를 받으라는 안내문자를 보냈다는 것이다.

 

이 대학병원은 요양병원에 입원중인 환자가 항암·방사선·외래진료를 받을 시 먼저 안심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해 음성으로 확인된 환자만 본원출입을 허가하고 방사선 치료를 요하는 지방거주 환자는 요양병원에 입원했다면 진료일정 연기 및 안심진료소에서 검사를 진행하도록 안내한다는 세부방침을 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한의협은 “한의원이나 양방병의원도 입원환자가 있는데 유독 한방병원(요양병원, 정신병원) 입원환자 진료에만 차별을 둔다는 것은 결코 묵과할 수 없는 행태”라며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던 한방병원이나 요양병원에 대한 조치라면 수긍할 수 있겠으나 무차별적으로 근거도 없이 단지 한방병원과 요양병원, 정신병원에 입원했었다는 이유만으로 환자 진료를 거부하는 것은 사실상 진료거부이며 명백한 의료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한의협은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한의협의 주장에 대해 양의계는 ‘응급환자의 경우 바로 치료하고 있다’, ‘원내감염 문제로 코로나19 확진검사 등을 통해 감별 후 치료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지극히 상식적인 입장만 되풀이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국민과 언론을 무시하고 본인들의 잘못을 숨기기에 급급한 처사”라며 “한방병원 입원자이기 때문에 진료에 불이익이 돌아간다는 것이 양의계가 말하는 올바를 감염관리 방침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양의계가 옳다면 지금이라도 한의협이 공식 제안한 공개토론회에 나와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학문적, 임상적 끝장토론을 벌이자”라고 거듭 제안했다.

 

그러면서 한의협은 “양방의 의료독점주의에 따른 폐단이 국민들에게 큰 피해로 돌아가고 있는 만큼, 정부가 직접 나서서 이를 해결하고 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의약, 차별, 배제, 한방병원, 공개토론회, 후생신보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