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순천향대 천안병원 김혜영 간호사 논문 SCI 게재
문영중 기자 기사입력  2018/01/10 [10:4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후생신보】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은 10일 병동 간호사 김혜영 씨(43, 사진) 논문이 세계적인 SCI 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Nursing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간호사 단독 논문이 SCI 학술지에 게재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

게재 논문은 ‘Changes in the Dysphagia and Nutritional Status of Patients with Brain Injury(뇌손상 환자의 연하곤란과 영양상태 변화)’이다.

김 간호사는 이 논문을 통해 연하곤란(삼킴장애)이 있는 뇌손상 환자들을 대상으로 비위관 제거 시점부터 14일까지 시간경과에 따른 연하곤란 정도 변화를 확인하고 영양 상태를 분석했다.

급성기가 지난 뇌손상환자에게 연하곤란이 있을 경우 재활치료와 전반적인 예후개선을 위해 영양관리가 필요한데, 논문은 연하곤란 정도에 따른 적합한 식이제공 시점과 간호사의 모니터링 시점에 대한 객관화된 근거자료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혜영 간호사는 “연구를 위해 대학원 졸업을 1학기 미룰 정도로 열정을 쏟았다”면서,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준 동료 병동 간호사들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후생신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