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많이 피우는 청소년 전자담배도 자주 이용한다
하루 한 갑 피우는 청소년 55.1%, 월 10회 이상 전자담배도 피워
서울아산병원 조홍준 교수팀, 금연효과 전무…규제·교육 강화해야
이상철 기자 기사입력  2017/04/18 [16:3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조홍준 교수                        ▲이정아 교수

【후생신보】 담배를 많이 피우는 청소년이 금연이나 실내흡연을 목적으로 전자담배를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전자담배를 사용해도 금연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특히 전자담배에서도 발암물질이 검출돼 유해성이 확인된 만큼, 청소년들의 전자담배 사용에 대한 규제강화와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조홍준 교수팀(이정아)은 질병관리본부가 전국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생들을 조사한 ‘2015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를 바탕으로 전자담배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담배를 매일 피우는 청소년 중에서는 28.7%, 담배를 하루에 한 갑 이상 피우는 청소년 중에서는 55.1%가 전자담배도 한 달에 10일 이상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의 흡연량과 빈도가 높을수록 전자담배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전자담배를 이용하는 목적은 금연을 위해서(21%)’실내에서 담배대신 피우기 위해서(19.5%)’가 가장 많았다.

 

전체 68,000여명의 청소년 중 전자담배를 한 번이라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6,656명으로 10,1% 였고 조사 당시 최근 한 달 이내에 전자담배를 사용한 청소년은 2,566, 이 중 매일 전자담배를 사용한 청소년은 505명이었다.

 

특히 담배를 매일 피우는 청소년 28.7%가 전자담배를 한 달에 10회 이상 사용했고 비흡연 청소년도 9.5%가 전자담배를 한 달에 10회 이상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하루에 20개비 이상 담배를 피우는 청소년 55.1%가 전자담배도 한 달에 10일 이상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하루 1개비 이하 담배를 피우는 청소년은 9.1%였다.

 

전자담배를 한 번이라도 사용해 본 적이 있는 청소년 중 전자담배를 월 2회 이하로 사용하는 청소년들은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호기심(22.9%)’ 때문이었으며 이어 담배보다 건강에 덜 해로울 것 같아서18.9%를 차지했고 13%에서는 금연목적으로 실내에서 담배대신 피우기 위해서10.7%로 가장 낮았다.

 

하지만 전자 담배를 월 10회 이상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목적은 금연21%로 가장 높았고 이어 실내에서 담배대신 피우기 위해서19.5%로 뒤를 이었다.

 

조홍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에서는 청소년의 전자담배 사용이 흡연의 빈도 및 강도와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전자담배의 금연효과가 없고 흡연이 금지된 공공장소에서 사용함으로써 금연을 어렵게 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비흡연자에서 전자담배 사용은 궐련 흡연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청소년에서는 전자담배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이정아 교수는 전자담배가 청소년에서 금연효과가 있다고 입증된 연구는 없고 전자담배로 인한 뇌의 인지기능 저하 우려가 있으므로 청소년이 전자담배에 접근하지 않도록 규제하고 적절한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조 교수팀의 이번 연구는 국제환경공중보건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최신호에 게재됐다.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후생신보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