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앨타 품은 ‘샤이어코리아’ 시선집중
문희석 사장 “2020년까지 10개 신제품 출시…매출 1,200억 원 달성” 강조
문영중 기자 기사입력  2017/04/14 [15:0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후생신보】희귀질환 및 스페셜티 케어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샤이어’의 한국법인인 샤이어코리아가 눈길을 끌고 있다.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샤이어는 지난 30년간 희귀질환 분야 등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대표적 생명과학 분야 리더 제약기업이다.

 

샤이어가 내놓은 희귀질환 치료제로는 파브리병 치료제 ‘레프라갈주’, 고셔병 치료제 ‘비프리브주’, 혈우병 치료제 ‘애드베이트주’, ‘릭수비스주’ 등이 있다.

 

또, 궤양성대장염 치료제 ‘메자반트 엑스엘장용정’, 본태성혈소판증가증 치료제 ‘아그릴린캡슐’ 등 혁신적 치료제도 공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샤이어가 2016년 벌어들인 글로벌 매출액은 80억 달러에 달한다. 글로벌에서 9조 이상을 희귀질환 치료제 분야에서 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결실은 지속적인 투자로 가능했다. 2016년 기준 샤이어의 R&D 투자비는 매출액의 11%에 달하는 13억 달러에 이른다. 지속적 R&D를 통한 혁신적 플랫폼을 구축, 세계 NO. 1 희귀질환 및 스페셜티케어 전문 바이오 제약기업으로 입지를 공고히 다져가고 있는 것.

 

특히, 오는 2020년까지 30여개 이상의 혁신적인 신약을 출시, 글로벌에서 2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2016년 기준, 샤이어가 임상 중인 제품만 40개에 달한다.

 

샤이어는, 지난해 혈액 분야에 특화된 ‘박스앨타’ 인수(2016.6월)가 최종적으로 확정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기존 사업에 더해 혈액제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박스앨타를 접수하게 되면서 대폭적인 성장이 점쳐지고 있다.

 

샤이어의 부상과 함께, 한국법인인 샤이어코리아(대표 문희석, 사진)도 주목받고 있다. 현재, 샤이어코리아는 박스앨타와 인수 합병을 진행하고 있으며 늦어도 6월 이전에는 박스앨타와 함께 새로운 공간에서 새 출발에 나설 예정이다.

 

샤이어코리아의 박스앨타 인수는 희귀질환 및 스페셜티케어 분야에 특화된 회사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희석 대표는 “샤이어코리아가 2020년까지 내놓을 신제품은 총 10여개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미 발매가 계획돼 있는 30여개 제품 가운데 적어도 1/3을 국내 시장에 출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감기가 늘어난 혈우병 A 치료제가 가장 먼저 스타트를 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제품은 반감기를 기존 제품 보다 1.4~1.5배 늘린 것(롱액팅)으로, 주 2회 또는 3~5일에 한 번 투여한다. 지난해 말 허가가 신청됐고 발매는 내년 상반기로 유력한 상황.

 

혈우병 A 치료제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애드베이트 후속 제품으로 분자구조가 같아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도 유전질환, 안과, 소화기, 면역 분야에서도 다양한 혁신적 제품들이 쏟아져 나올 예정이다.

 

문 사장은 특히, “계획대로, 차질없이 제품이 출시된다면 오는 2020년에는 매출액이 1,200억 원 이상에 달할 것”이라며 “어떻게 성공시킬 것인가? 가 가장 큰 문제”라며 환한 웃음을 보였다.

 

그는 “이들 치료제들이 가능한 한 빨리 국내 환자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리딩 기업의 이미지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서는 보험 등 해결해야 할 일들이 많은 만큼 정부, 의사, 환자 등 관련자들과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찾아 나가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더불어, 희귀질환의 심각성을 이해해 보험이 빨리 될 수 있도록 정책의 유연성을 발휘해 주었으면 한다는 바람도 숨기지 않았다.

 

끝으로 그는 현재 글로벌에서 진행되고 있는, 희귀질환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국내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방침을 언급했다.

 

샤이어가 현재 글로벌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은 샤이어 세계 봉사의 날, 디렉트 릴리프, 리얼 보이스, 국제 고셔병 엠버서더, 국제 인식 이벤트 등이 있다.

 

이들 프로그램 모두는 혁신적 치료제 공급을 통한 직접적 치료 기회 제공과 함께, 질환의 정보를 알리는 방법 등을 통해 지구촌 희귀질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후생신보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