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공의료체제 구축·K-바이오 도약 필요”

김민석 의원, 국회 대정부 질문 서 생명문명 선도국가 위한 10대 과제 제시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1/09/17 [10:13]

“공공의료체제 구축·K-바이오 도약 필요”

김민석 의원, 국회 대정부 질문 서 생명문명 선도국가 위한 10대 과제 제시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1/09/17 [10:13]

【후생신보】 “일상을 회복하면서 공공의료체제를 구축하고 국제기여를 높이면서 K-바이오를 도약시켜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이 지난 1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생명문명 선도국가 대한민국:K-바이오 도약을 위한 10대 과제'를 제시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인 김민석 의원은 인간, 자연, 동물이 함께 사는 '원헬스(One Health) 융합바이오 생명문명시대로 나아가야 한다고 국가 비전을 제안했다.

 

김 의원이 제시한 'K바이오 도약을 위한 10대 과제'에는 앞으로 6개월 안에 착수해야 할 5대 당면과제와 5대 구조혁신 과제가 담았다.

 

김민석 의원은 코로나에서 포스트 코로나로 넘어가는 전환점인 올 연말과 내년 연초를 '바이오 골든타임'으로 명명하고 5대 당면과제로 ▲한국의 글로벌 바이오·백신허브 공인 ▲내년 4월 서울에서 백신 정상회담, 백신 다보스포럼 개최 ▲글로벌 바이오·백신대학(이종욱 스쿨)추진 ▲차세대백신 개발 선언 ▲상설 국제보건유지군 창설 및 K-국제의료봉사단 조직 등을 실행할 것 정부에 요청했다.

 

이어 바이오 구조혁신 5대 과제로 ▲K-바이오 메가펀드 조성 ▲ 국회의 조기이전으로 여의도 국회를 K-바이오 클러스터 허브 로 전환 ▲바이오 인력양성플랜 ▲소부장·산업·빅데이타·R&D전략 재정립 ▲바이오 거버넌스 재정립 등을 상세하게 제기했다.

 

김부겸 총리는 "정부가 각 부처별로 분부별로 대응해서는 종합적인 원대한 비전을 만들수 없다는 지적에 공감하며 정부도 지난 7월부터 융복합 바이오산업에 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에서 의원들께서 국가전략산업지원특별법을 입법할 때 바이오 분야도 한 영역으로 집어 넣어 중장기적 거버넌스가 정착될 수 있도록 토론해주면 정부가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의원은 여야 의원들을 향해 "새 정부를 준비하는 시기이고 국회가 정부를 선도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 이다"라며 "국회에서 복지위 등 관련 상임위에서 함께 모여 바이오 문제를 함께 논의하자"고 요청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 공공의료체제, 국회, 대정부질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