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내 의료정보 활용 질병 위험 예측하고, 편리한 건강관리”

과기정통부, 의료‧금융‧공공 등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8개 선정
경희의료원 서울성모병원 의료 데이터 활용 자가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0/06/16 [11:40]

“내 의료정보 활용 질병 위험 예측하고, 편리한 건강관리”

과기정통부, 의료‧금융‧공공 등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8개 선정
경희의료원 서울성모병원 의료 데이터 활용 자가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0/06/16 [11:40]

【후생신보】 개인의 건강검진 및 의료 처방 데이터를 앱을 통해 자신의 정보를 관리하며 유전자 분석, 정신 건강, 생활습관 관리 등 개인 맞춤형 홈케어 서비스 제공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의료·금융·공공  등 6개 분야에서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과제(8개)를 선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정보주체를 중심으로 한 개인데이터 활용 체계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올해는 개인이 주도적으로 데이터를 유통·활용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실증서비스를 추진하여 개인의 정보 결정권을 강화하고, 희망하는 기업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적 마이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실증서비스 과제 공모(3.30~5.8)에 200여 개 이상의 기업 등으로 구성된 31개 컨소시엄이 신청하였으며, 최종 의료‧금융‧공공‧교통·생활‧소상공인 등 6개 분야의 8개 과제를 선정했다.

 

평화이즈 컨소시엄(의료)은 서울·인천 성모병원, 경희의료원 등이 보유한 건강검진결과 및 처방전 등의 데이터를 개인이 통합·관리하고, 자가 건강관리(맞춤형 운동·영양관리, 복약지도 등)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검진 및 처방전 데이터를 통해 개인의 정신건강 상태를 분석하여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 제공, 질환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식단 개발 및 제공 서비스 등 다양한 자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농협 컨소시엄(금융)은 금융(저축·투자이력, 계좌이력) 및 비금융(소비이력) 데이터를 스마트폰의 개인정보 저장소에서 통합·관리하고, 이를 원하는 기업에 공유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한다.

 

개인은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금융 및 비금융 데이터를 제공·활용하고 그에 따른 보상(NH포인트)을 받을 수 있으며, 기업은 개인의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 등을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활용 서비스를 개발·제공할 수 있게 된다.

 

서울특별시 컨소시엄(공공)은 서울시 내 버스, 지하철, 택시 등 개인의 공공 교통 이용내역을 한눈에 확인하고, 안전한 공공교통수단을 선택할 수 있는 교통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개인은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교통 이용내역을 서울시에 제공하여 보상(토큰)을 받고, 서울시는 이를 바탕으로 대중교통 혼잡도 관리, 방역관리 등 공공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운전습관·주유·정비 등 차량 데이터를 통합·활용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핀테크 컨소시엄), 상가 임대료, 권리금 등 소상공인 데이터를 통합하고, 대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소상공인 마이데이터 플랫폼(소상공인연합회 컨소시엄) 등 분야별 마이데이터 플랫폼 실증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개인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유통·활용하는 마이데이터 플랫폼의 시대로 본격 진입하였다" 며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시도되는 분야별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데이터 활용에 대한 보상을 받고, 기업은 새로운 데이터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