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가톨릭중앙의료원,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건강 돌본다

구정완 교수팀, 모니터링 기관 선정…피해자 인정 범위 확대 및 치료·연구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3/20 [10:25]

가톨릭중앙의료원,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건강 돌본다

구정완 교수팀, 모니터링 기관 선정…피해자 인정 범위 확대 및 치료·연구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3/20 [10:25]

▲ 구정완 교수

【후생신보】  가톨릭중앙의료원(의료원장 문정일 이하 CMC)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건강 모니터링 및 사례 조사’에 앞장선다. 특히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인정 범위 확대와 치료·연구에도 적극 나선다.

 

CMC 산하 의료봉사 기구인 가톨릭메디컬엔젤스(Catholic Medical Angels 이하 CMA) 미카엘팀장 구정완 교수(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장)팀이 지난 9일 국립환경과학원 지정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 신체 건강 모니터링 기관’으로 선정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 구제를 위한 특별법’시행 규칙에 따라 전문적인 건강 모니터링과 피해 사례 조사·연구를 실시하기 위해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 지정 공모를 진행, 전국 11개 기관을 선정했으며 구정완 교수팀은 2021년까지 신체 건강 모니터링 기관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구 교수팀은 지난 3년간 진행된 가습기 살균제와 폐질환의 인과관계 규명 조사 과정에서 참여 기관 중 가장 많은 대상자(태아 제외)를 판정한 바 있다.

 

CMC는 서울성모병원 내에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를 설치해 2년간 운영하며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모니터링, 의료 지원 및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모니터링을 위해 내원한 대상자에게는 방문 당일 외래 진료부터 검사까지 신속 정확하게 마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건강 이상 사실이 발견된 피해자는 서울성모병원 내 전문진료센터들 간의 다학제 협진으로 체계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CMC는 국내 최대 의료 네트워크(서울성모병원, 여의도성모병원, 의정부성모병원, 부천성모병원, 은평성모병원, 인천성모병원, 성빈센트병원, 대전성모병원)를 바탕으로 산하 병원들과 진료 연계를 실시하는 등 병원이 보유한 지리적·의료적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피해자 모니터링에 앞장설 것이다.

 

또한 서울성모병원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는 가습기 살균제 사용과 알레르기 비염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가습기 살균제 피해구제는 폐질환, 천식, 폐렴, 기관지확장증, 태아 피해 등을 대상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그 밖에 결막염, 중이염,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 등은 다른 가습기살균제 피해와 동반해서 나타나는 경우에만 특별구제대상으로 포함될 계획에 있다.

 

따라서 본 센터에서는 알레르기 비염을 특별 구제 대상으로 포함하는 근거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 결과 도출에도 힘쓸 것이다.

 

구정완 교수는 “알레르기 비염은 천식과 유사한 면역학적 경로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아 가습기 살균제 사용과도 개연성이 있다”며 “관련 질환에 대한 피해 인정 범위가 확대되어 다수의 피해자들이 당국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연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월 21일 서울성모병원을 방문하고 현장심사와 발표평가를 진행했다.

 

이날 발표평가에서 CMA 사무처장 윤호중 교수(가톨릭중앙의료원 기획조정실장)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 이슈는 환경재난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CMA가 마땅히 협력해야 하는 활동”이라며 “추후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 운영을 위해 CMC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CMA 미카엘팀은 국내 재난상황 발생 시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신속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진료팀 및 구호 인프라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미래 국가 재난이 될 수 있는 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준비책 마련에도 앞장서고 있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