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뇌졸중 후 우울증, 증상·약물치료 효과 ‘남녀 간 차이’

女-증상 심하고 약물치료 효과 탁월·男-증상 약하고 약물치료 효과 떨어져
서울아산병원 김종성 교수팀, 남녀 성별 고려한 맞춤형 약물치료 적용 필요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3/17 [10:12]

뇌졸중 후 우울증, 증상·약물치료 효과 ‘남녀 간 차이’

女-증상 심하고 약물치료 효과 탁월·男-증상 약하고 약물치료 효과 떨어져
서울아산병원 김종성 교수팀, 남녀 성별 고려한 맞춤형 약물치료 적용 필요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3/17 [10:12]

▲ 김종성 교수                ▲ 이은재 교수

【후생신보】  뇌졸중 후 우울증 증상과 약물치료 효과가 남녀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성 환자는 우울감은 많지만 항우울제를 복용하면 우울감이 현저하게 완화되는 반면, 남성 환자는 우울감이 여성에 비해 적고 약물치료 효과도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뇌졸중 환자의 우울증을 치료할 때 성별을 고려해 약물치료를 적용할 필요성이 새롭게 제시됐다.

 

서울아산병원 신경과 김종성 교수팀(이은재)은 2011년 1월부터 2014년 6월 사이에 급성기 뇌졸중이 발병한 환자 478명(남성 291명, 여성 187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을 통해 에스시탈로프람 복용군(약물군)과 위약군으로 나눠 3개월간 위약대조연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여성 환자의 66.3%가 경증 이상의 우울감을 나타냈으며 3개월간 항우울제(에스시탈로프람)를 복용한 여성에서 우울감이 중간 단계에서 경증으로 떨어지는 등 증상이 크게 개선된 모습을 보인 반면, 남성 환자 중 경증 이상의 우울감을 보인 비율은 51.9%로 여성 뇌졸중 환자(66.3%)보다 12%정도 적었고 항우울제의 효과도 여성만큼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뇌졸중 환자가 느끼는 우울감은 ‘몽고메리-아스베리 우울증 평가지수(MADRS 점수)’로 측정했다. MADRS 점수가 8점 이상이면 ‘경미’, 16점 이상 25점 이하면 ‘중간’ 수준의 우울감으로 간주했다.

 

남녀별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여성 급성 뇌졸중 환자의 MADRS 점수를 보면 약물군(12.2∓8.2점)과 위약군(12.2∓8.5점) 모두 경증 이상의 우울감을 나타냈다.

 

그런데 3개월 후 약물군은 MADRS 점수가 평균 5점이 감소하면서 초기 중간 수준의 우울감을 보였던 환자는 경증으로 완화되고 경미한 우울감이 있던 환자는 우울감이 해소된 모습을 보였다.

 

반면 위약군은 평균 2.7점 감소하는데 그쳐 항우울제가 여성 뇌졸중 환자의 우울감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 몽고메리-아스베리 우울증 평가지수.

여성 뇌졸중 환자에서 두드러진 우울 증상은 ▲겉으로 드러난 슬픔 ▲스스로 느끼는 슬픔 ▲식욕저하 등 정서적 원인에 의한 것으로 이러한 증상이 항우울제에 잘 반응해 치료 효과가 좋았던 것으로 연구팀은 추정했다.

 

이에 비해 남성 뇌졸중 환자는 연구 초기에 대체로 경미한 우울감(△약물군 9.8∓7.9점 △위약군 9.7∓8.0점)을 보였지만 우울감 증상 완화를 의미하는 MADRS 점수 감소도에서 약물군(–3.4점)과 위약군(–2.6점)이 큰 차이가 없어 남성 뇌졸중 환자에게는 항우울제의 효과가 여성 환자에 비해 미비한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책임자인 김종성 교수는 “그동안 뇌졸중 후 우울증 치료에 관한 연구는 약물 효과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반면, 이번 연구는 성별에 따라 뇌졸중 후 우울증의 증상과 약물치료 반응의 차이를 입증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공동 연구자인 이은재 교수는 “우울감을 느끼는 여성 뇌졸중 환자라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하에 약물치료를 받아 증상을 완화시킬 것을 권장하며 남성 뇌졸중 환자는 약물이 필요할 경우 우울증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상대적으로 고용량의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지난 2017년 영국 정신의학전문지 ‘란셋 사이키아트리’에 게재된 다기관 연구(‘에스시탈로프람의 뇌졸중 후 우울증 예방효과’)의 사후분석으로 진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뇌신경분야 국제학술지인 ‘세레브로바스큘러 디지즈’ 최근호에 게재됐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