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니자티딘’,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식약처, 95개 제품 중 일부서 ‘NDMA’ 검출…‘티딘’ 전체로 조사 확대?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19/11/21 [06:00]

‘니자티딘’,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식약처, 95개 제품 중 일부서 ‘NDMA’ 검출…‘티딘’ 전체로 조사 확대?

문영중 기자 | 입력 : 2019/11/21 [06:00]

 【후생신보】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였다. 라니티딘에 이어 ‘니자티딘’에서도 ‘NDMA’가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는 WHO 국제암연구소(IARC)가 지정한 인체발암 추정물질(2A)이다.

 

업계에서는 NDMA가 검출된 ‘라니티딘’ 제제와 화학구조가 가장 유사한 ‘니자티딘’에서도 같은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았는데 이 같은 우려가 사실로 드러난 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잔탁의 주성분인 ‘라니티닌’에서 NDAM가 검출된 후 화학 구조가 가장 유사한 ‘니자티딘’ 함유 의약품에 대해서도 수거, 조사를 진행해 왔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식약처는 니자티딘 95개 성분 함유 의약품을 수거, 조사를 진행했고 이 중 일부에서 NDMA 검출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이르면 이번 주, 늦어도 다음 주에는 관련 결과를 발표하고 NDMA가 검출된 해당 제품에 대해서는 회수 조치를 내린다는 방침이다.

 

어느 회사 제품에서 NDMA가 검출됐는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해당 제약사의 경우 이미지 실추 뿐 아니라 경제적 손실 또한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라니티딘에 이어 니자티딘에서도 NDMA가 검출됨에 따라 식약처의 조사는 전체 티딘 계열로 확대될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 앞서 식약처 관계자는 필요한 경우 ‘티딘’ 전체 계열로 조사를 확대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기 때문.

 

오하라약품공업의 니자티딘 함유 의약품에서 NDMA가 관리 수준 이상 검출된 일본의 경우 자진회수(1등급)가 진행된 바 있다. 

 

한편,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앞서 자체 조사를 통해 자사 니자티딘 성분의 ‘액시딘캡슐’에서는 NDMA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