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성모병원, 글로벌 면역연구선도병원 도약 ‘박차’

보건산업진흥원, 2018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20선 선정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19/01/31 [09:59]

서울성모병원, 글로벌 면역연구선도병원 도약 ‘박차’

보건산업진흥원, 2018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20선 선정

이상철 기자 | 입력 : 2019/01/31 [09:59]

【후생신보】 서울성모병원이 면역질환 치료제 및 진단기기 사업화에 성공하는 등 글로벌 면역연구선도병원으로 도약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선도형 면역질환 융합연구사업단(CRCiD 단장 양철우 신장내과 과제번호 HI14C3417)의 연구과제 2건이 ‘2018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20에 선정됐다.

 

지난 9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간한 ‘2018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사례집은 지난 2017년 한 해 동안 우수한 성과를 낸 연구들을 위원회 평가를 거쳐 선정한 것으로 보건복지부가 함께 발간했다.

 

복지부의 수많은 R&D 지원과제 중 선도형 면역질환 융합연구사업단이 면역질환 치료제 및 진단기기 사업화에 성공해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 조미라 교수                   ▲ 김용구 교수

류마티스연구센터 조미라 교수의 과제는 기존 면역억제제의 부작용을 개선한 면역항상성 유지와 조절이라는 개념에 부합한 신규 면역조절제를 개발한 것으로 한림제약 조윤석 박사팀과 함께 연구한 결과이다. 현재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시험 진행 중이다.

 

또한 진단검사의학과 김용구 교수의 과제는 혈액종양의 원인 돌연변이 유전자를 밝히기 위한 진단과 예후 판정 및 치료 후 잔존 질환 추적을 위한 내용으로 연구 결과가 신의료기술로 등재되고 임상 적용이 가능하게 된 점을 인정받아 선정됐다.

 

조미라, 김용구 교수가 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서울성모병원 선도형 면역질환 융합연구사업단은 산···병 공동연구 파트너십을 구축해 세계적 수준의 제품·의료기술의 임상 진입이 목적인 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연구개발의 대표적 R&D 사업이다.

 

특히 면역질환(이식과 자가면역)에 대해 지난 2009년부터 10년간 연구비를 수주, 신약과 의료기기 개발을 위해 노력한 결과, 6건의 임상 진입 및 8건의 신의료기술을 등재했다.

 

한편 양철우 단장은 “2018 우수성과 20선 중 사업단의 기술 2건이 선정됐고 앞으로도 서울성모병원 선도형특성화연구사업단에서는 정부의 연구개발투자에 따른 괄목할 만한 성과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향후 지속적인 정부 R&D 정책을 통해 이러한 성과들이 사업화로 이어져 우리나라 보건의료분야에 있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면역연구선도병원 브랜드를 갖추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