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뇌 수술 후에도 기억 유지 가능

한 쪽 해마 일부 절제하더라도 반대쪽 해마가 기억기능 보완
서울대병원 정천기 교수팀, 수술 여부·범위 선택에 도움 기대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19/01/30 [09:39]

뇌 수술 후에도 기억 유지 가능

한 쪽 해마 일부 절제하더라도 반대쪽 해마가 기억기능 보완
서울대병원 정천기 교수팀, 수술 여부·범위 선택에 도움 기대

이상철 기자 | 입력 : 2019/01/30 [09:39]

▲ 정천기 교수                   ▲ 정우림 연구원

【후생신보】 국내 연구진이 뇌전증(간질) 치료를 위해 뇌 일부를 절제해도 기억기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신경학적 기전을 규명, 뇌전증 치료시 수술여부와 범위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정천기 교수팀(정우림 서울의대 연구원)은 뇌전증 치료를 위해 해마 일부분을 절제한 뒤에도 기억장애가 나타나지 않은 환자를 분석해 이를 규명했다고 밝혔다.

 

정 교수팀은 뇌수술로 해마의 일부를 절제하더라도 남은 반대쪽 해마의 활성도가 기억기능 유지에 큰 역할을 하며 절제 후 남은 해마의 뒷부분은 이와 큰 상관성이 없다고 밝혔다.

 

성인 뇌전증에 다수를 차지하는 측두엽뇌전증은 해마부위의 경화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측두엽 일부를 절제하는 수술을 하며 수술 후 80%이상의 환자는 호전되거나 완치된다.

 

하지만 수술의 경우, 측두엽 안쪽에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가 손상돼 인지·학습기능이 떨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수술여부와 그 범위를 선택하는데 있어 이를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 교수팀은 뇌전증 치료를 위해 내측 측두엽 일부를 절제한 수 평균 6년 넘게 기억기능을 잘 유지하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단어와 그림을 외우는 과제(단어와 그림 각 100개씩 30분간 암기 후 총 150(50개 추가) 중 해당 단어/그림 찾기)를 수행하는 동안 기능자기공명영상(fMRI)을 이용해 이들의 해마 활성화 정도를 측정했다.

 

연구 결과, 수술로 절제한 부위의 반대쪽 해마 활성화 정도가 강할수록 수술 후 기억기능이 좋았으며 이는 수술 전 보다 기억기능이 좋아진 대상자의 경우도 동일했다. 또한 왼쪽 뇌를 수술한 환자는 언어기억에서, 오른쪽은 시각기억에서 이와 일치하는 경향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좌뇌는 언어기억, 우뇌는 시각기억을 담당하는데 각 부분 절제 시 반대쪽 뇌(해마)가 해당 역할을 대신해 담당하는 경향이 있다.

 

건강한 사람과 비교한 결과에서는 수술환자의 내측전전두엽과 수술한 반대쪽 해마부위의 연결성이 강할수록 기억기능이 좋아졌다. 건강한 사람의 뇌에는 이같은 연결적 특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정우림 연구원은 해마의 일부분이 없더라도 뇌의 다른 부위가 이를 보완해 기존 역할을 수행한다고 추론할 수 있다이번 연구가 향후 알츠하이머 치매와 같은 기억장애 문제 해결에 있어서 실마리를 제공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연구를 주도한 정천기 교수는 향후 뇌전증 치료에서 수술여부와 범위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기억장애를 최소화 하는 다른 뇌수술 치료법을 고안하는데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정 교수팀의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신경외과학(Journal of Neurosurgery)'과 뇌영상 학술지 '휴먼브레인매핑(Human Brain Mapping)' 최신호에 게재됐다.

김두영 19/07/15 [03:24] 수정 삭제  
  다거짓말쟁이 갓으니 수술뒤 계속 신경을 조정당하는중임. 신경에는 생각.상상이 있다는걸 알아냄. 계속 휴대폰말이 들리듯이 8년째 소리가 들리는중임. 계속 괴롭히는중 간질까지 일어나는중. 중뇌를 아프게 해서 식물인간으로 만드는중임. 알아보니 중뇌쪽은 식물인간 병이엇던대. 가운대 다침 그렇게 대던대. 지금 무슨병인지 머리에서 귀신소리 처럼 신기한 일이 생각이 지멋대로 말하는중임. 잠도 못자는중. 약에 대해 공부해서 재대로 먹어왓는대도 6년째 약먹어도 소영없음.
김두영 19/07/15 [03:33] 수정 삭제  
  딩얀이 내병은 그냥 쓰러지는병 정천기교수님도 알고계시겠지 물방울이 떨어짐 오른쪽뇌가 진동땜에 기분이 좋아지거나 아님 머리 아픔 갠찬은대 기분이 좋아짐 바로 아무대나 쓰러짐. 수술뒤 2012년 겨울 임. 정확히는 수술뒤 바로 일주일뒤 머리에서 소리가 남. 잠도 못오고 일도 못감. 혹시나하고 십엇는대 머리에서 소리나더니 기술로 아프게 했음. 이런말 모르시낭. 미국앤 외계인이 있는대 인간이 만들어냄. 이것도 말하고 생각하면서 괴롭히는거 보니 인간이 분명함. 정천기교수님인줄 다알고 있음. 수술뒤 도둑늠 표정 짓고 가는걸 보고 바로 알아차림.
김두영 19/07/15 [03:41] 수정 삭제  
  처음에 못알아냇는대 끝에 생활을 탐정해 봣더니 하나하나 조금씩 알아냄 서울대학병원 칭찬글 끝에 있으니 이것도 법으로 살인이란걸 알아냄 증거는 1층 CCTV 한번도 멍하게 어지러운적없었는대 증거사진. 4층 수술기술 임. 증인만 있음 댐. 머리에서 소리난사람 아님 꿈을 상상처럼 똑똑히 꾸는사람 이증인임 그런 사람은 한국에서 못봣음. 수술해도.
김두영 19/07/23 [20:30] 수정 삭제  
  이잰 사람까지 해치려하는대 속이면서 속여밧자 DNA검사람 전화번호 이름 만있음 사이버경찰서 에신고함 대니 살인 한다고 함 정천기교수님이 다책임 지샘 증거는 다나왓으니. CCTV 는 병원에 있으니 경찰허가 있어야하니. 1층 진료실 서울대학병원이니 공사한번 안한곳임. 재밑겠는대. 잘돌아가냉. 우리누나는 서울중앙병원 가슴 수술 법원에서 합동했다고 인터넷에서 찻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