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계단오르기, 체력 향상에 효과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19/01/21 [11:33]

계단오르기, 체력 향상에 효과

신인희 기자 | 입력 : 2019/01/21 [11:33]

계단 오르기가 체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전에 몇 분간 격렬한 운동이나 초고강도의 인터벌트레이닝(sprint interval training)을 하고 몇 분간 쉬는 식으로 총 10여분 정도만 운동을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바 있는데 최근 의학저널 ‘Applied Physiology, Nutrition and Metabolism’에 계단 오르기가 체력을 향상시키는 간단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연구결과가 게재됐다.

 

하루에 한 차례 장시간 운동을 하는 것보다 잠깐씩 하루에 몇 차례 운동을 하는 것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으며 주로 앉아서 지내는 젊은 자원자 중에 일부에게 6주간 1주일에 3일씩 하루 세 차례씩 세 줄의 계단을 전력을 다해 오르게 했을 때 심혈관 질환 위험뿐만 아니라 수명과도 직결되는 심폐 지구력이 강화됐다.

 

Martin Gibala 박사는 사무실용 빌딩에서 근무하거나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이 하루 세 차례 전력을 다해서 계단을 오르면 별도의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지 않고도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McMaster University.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