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유창범 교수, 미국 소화기 내시경 워크숍 강의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18/02/19 [09:33]

유창범 교수, 미국 소화기 내시경 워크숍 강의

문영중 기자 | 입력 : 2018/02/19 [09:33]

유창범 교수(우측)가 미국 콜로라도주 오로라에서 개최된 소화기 치료내시경 워크숍에서 외국 의사들을 대상으로 치료내시경술을 교육하고 있다.

 【후생신보】순천향대 부천병원 소화기내과 유창범 교수가 소화기 치료내시경술을 미국의 젊은 의사들에게 전수했다.

 

유창범 교수는 지난 15~17일 3일간 미국 콜로라도주 오로라에서 개최된 ‘소화기 치료내시경 워크숍’에서 소화기내과 전문의 및 전임의들을 대상으로 ‘실험동물을 이용한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EMR)과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ESD)’을 시연했다.

 

치료내시경술로 불리는 EMR과 ESD는 내시경 장비를 통해 위·식도·대장벽을 검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조기에 암 부위를 도려내어 치료까지 한다. 개복 수술 없이 내시경 장비로 진행되기 때문에 흉터도 남지 않고, 일상생활에 빠르게 복귀가 가능해 환자들의 만족도도 높다.

 

유 교수의 해당 학회 강의는 지난 2007년부터 계속되고 있다. 그만큼 참석자들의 반응이 뜨겁다. 유 교수는 이 강의를 통해 실험동물을 통해 내시경술을 익히도록 하고 추후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유창범 교수는 “EMR과 ESD는 위와 식도, 대장에 모두 적용이 가능해 위암 환자가 많은 코스타리카, 칠레 국가 등과 대장암 환자가 많은 미국 의사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며 “이번 강의가 한국의 우수한 치료내시경술을 익힐 좋은 기회였기를 바라며, 자국민의 위암·대장암 환자 치료에 값지게 쓰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