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차병원그룹, ‘난임 메카’ 호주에 첫 의료 수출

호주 'City Fertility Centre' 인수…난임 치료분야 최고 기술력 과시
시드니·멜버른 등 4개도시 7개클리닉 진료망 확보…‘의료한류’ 확산
연간 5만 건 이상 시술하는 ‘세계 최대 IVF Group 성장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18/02/01 [09:04]

차병원그룹, ‘난임 메카’ 호주에 첫 의료 수출

호주 'City Fertility Centre' 인수…난임 치료분야 최고 기술력 과시
시드니·멜버른 등 4개도시 7개클리닉 진료망 확보…‘의료한류’ 확산
연간 5만 건 이상 시술하는 ‘세계 최대 IVF Group 성장

이상철 기자 | 입력 : 2018/02/01 [09:04]
【후생신보】의료기관 해외 수출을 개척해온 차병원그룹이 국내 최초로 난임 기술 선진국인 호주에 진출했다.

 

차병원그룹과 차바이오그룹의 연구 총괄 기구인 글로벌종합연구소(소장 차광렬)은 차바이오그룹의 자회사인 차헬스케어를 통해 지난달 31일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호주 최고 수준의 난임센터인 City Fertility Centre(이하 CFC)와 주식인수계약을 체결했다.

 

차헬스케어는 Singapore Medical Group(이하 SMG)과 합작회사를 설립해 CFC 전체 주식의 65%를 취득했다. 이로써 차헬스케어는 합자회사 지분 80%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계약으로 CFC의 최대 주주가 됐다.

 

이번 계약으로 차병원그룹은 CFC가 시드니와 브리즈번, 멜버른 등의 호주 주요 도시에 보유하고 있는 7개의 난임 센터를 직접 운영 관리하며 이들이 소유하고 있는 소셜바이오뱅크(냉동난자보관), 유전자 검사 등 다양한 사업권도 인수하게 된다.

 

차병원그룹은 현지에 차병원의 의료진과 연구진을 파견하고 앞선 난임 기술과 시스템을 적용해 의료 한류를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과 호주의 의료진과 연구진에게 교차 교육 기회를 부여하는 것을 시작으로 차의과학대학과도 연계해 의료분야 전공자는 물론, 일반 학과 학생과 직원들을 미국과 호주, 싱가포르 등 차병원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진출시킬 계획이다.

 

난임 치료 메카호주 진출로 난임기술 우수성 재확인

 

차병원그룹은 1980년대부터 세계 유수의 학회 등에서 우수한 논문으로 성과를 내며 꾸준한 질적 성장을 이끌어온 점을 높이 평가받아 더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경쟁자를 따돌리고 인수 주체로 결정됐다.

 

호주는 지난 1984년 세계 최초로 체외 수정 후 냉동됐던 배아의 착상과 출산에 성공하는 등 난임 치료의 메카로 알려진 곳이라는 점에서 차병원그룹의 CFC 인수는 큰 의미를 갖는다.

 

차병원그룹 글로벌종합연구소 차광렬 소장은 차병원그룹이 축적해온 난임 의료기술의 우수성을 대양주에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우수 의료인력 양성과 젊은이들의 해외진출, 고급 일자리 확대라는 사회적 역할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간 5만 사이클 시술 세계 최대 IVF그룹 성장 청사진

 

차병원그룹은 이번 호주 진출을 발판으로 대만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으로 의료 네트워크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스페인과 미국에서도 난임클리닉을 확장하는 등 난임치료 네트워크를 전 세계로 넓혀 오는 2022년까지 연간 5만 사이클을 시술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체외수정(IVF In-Vitro Fertilization) 그룹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1999년 국내 의료 기관 최초로 뉴욕 콜롬비아대학 내 CC불임센터를 설립해 의료 수출 1호의 신기원을 기록한 차병원그룹은 2002LA HPMC(Hollywood Presbyterian Medical Center)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해외 의료수출에 나섰다.

 

2013년에는 일본 동경에 세포치료센터를 설립했으며 지난해에는 아르메니아 차움 딜리잔센터 설립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진출을 잇따라 성사시키고 있다.

 

특히 3,000만달러의 채무와 함께 인수한 LA HPMC2년 만에 흑자로 전환시킨 이후 채무를 모두 청산했으며 2017년말 현재 누적 흑자 2억달러를 기록하는 등 순항하고 있다. 또한 LA HPMCLA 지역 최고 병원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증축사업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에는 싱가포르 내에 다양한 진료과의 전문 클리닉 29곳을 보유하고 있는 SMG사와 주식인수 계약을 체결해 SMG의 제 1대 외부 주주로 등극했다.

 

차병원그룹은 SMG의 인프라와 네크워크를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에도 의료서비스를 확장할 방침이다.

 

미국생식의학회 최우수우수 논문상 9차례 수상

 

차병원은 시험관 아기 연구를 시작한지 2년 만인 1986년 국내 민간병원으로는 최초로 시험관 아기를 탄생시킨데 이어, 같은 해 세계 최초로 나팔관 인공수정 아기 출산에도 성공하면서 국내 최고의 난임 병원으로 자리잡았다.

 

1989년에는 세계 최초로 미성숙 난자를 이용한 시험관 아기 시술법을 개발해 임신을 성공시켜 세계 최대의 생식의학회인 미국생식의학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고 이후 9차례 이상 우수,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며 국내 난임 치료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1998년 차병원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유리화 난자동결법은 이후 전 세계 난자동결 사업화의 기폭제 역할을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차병원은 2002년 미국 최초의 난자은행을 설립 했다.

 

차병원 난임 연구의 우수성과들은 미국 최대 시사주간지 타임(Time)의 커버스토리를 장식하기도 했으며, NBCBBC, 월스트리트저널, 뉴스위크, 피플을 비롯한 글로벌 매체에도 여러 차례 보도됐다. 2002년에는 산부인과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NOVAK’S GYNECOLOGY 4종의 의학 교과서에 차병원의 불임연구성과 사례가 게재됐다.

 

한편 2011년에는 ASRM에서는 차광렬 소장의 연구 업적과 기여도를 높이 평가해 차광렬 줄기세포상을 제정했다. ASRM이 개인 명의의 상을 제정한 것은 아시아인 가운데 처음 있는 일이었다. ‘차광렬 줄기세포 상2013년부터 2017년까지 총 5회 수상자가 선정됐고, 현재 2018년 수상자를 선정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