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노인 10명 중 1명, 68만 명 치매환자

남인순 의원, 40%는 전단계 환자…고위험군 개입 주장
3대 노인성 뇌질환인 ‘파킨슨병’ 관리 체계 구축도 요구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17/07/14 [16:11]

노인 10명 중 1명, 68만 명 치매환자

남인순 의원, 40%는 전단계 환자…고위험군 개입 주장
3대 노인성 뇌질환인 ‘파킨슨병’ 관리 체계 구축도 요구

문영중 기자 | 입력 : 2017/07/14 [16:11]

【후생신보】“치매에 대한 사후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고위험군 치매에 대한 예방적 개입 강화돼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송파병)은 1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치매관리체계 구축에 대한 정책질의에서 “지난해 말 65세 이상 치매 환자는 68만 5천여 명(1/10)이고 치매 전단계인 경도인지장애 환자는 165만 1천여 명(4/10)에 달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남인순 의원은 “경도인지장애 환자 중 치매 고위험군의 조기 발견을 통해 치매 발병을 2년 정도 지연시킬 경우 20%의 사회․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밝히고 이를 위해 ▲치매 치료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 확대 ▲경도인지장애 환자 중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 가이드라인 연구를 주문했다.

 

남 의원은 “근거 기반의 치매예방 정책 수립을 위해 운동, 인지중재치료, 영양관리, 약물관리 등의 예방 방법을 포함한 임상 연구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남 의원은 또, “알츠하이머 치매, 뇌졸중과 함께, 60세 이상 인구 중 1%가 3대 노인성 질환인 파키슨병을 앓고 있다”며 “파킨슨병에 대한 국가 차원의 대책도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더불어, 문재인 정부의 국가 치매책임제 도입을 반기며 “모든 시군구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를 설치,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시설과 평균 25명의 전담 인력 확충을 통해 증상 악화를 최대한 지연하고 가족의 부양 부담도 경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그는 밝혔다.

 

현재 전국적으로 치매안심센터는 서울 25개소, 부산 1개소 등 9개 시도에 총 47개소가 운영 중이다. 17개 시도 중 8개 시도에는 한 개의 치매안심센터도 없는 상태. 치매안심센터를 모든 시도로 확대 운영해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인 것.

 

그는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하고 전담인력을 확보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신규 채용인력 5,125명에 대한 소양교육 및 직무교육 실시가 필요하고, 치매안심센터 운영 관련 치매노인등록관리시스템 개발․운영이 필요하다”면서, “관련 예산을 추경예산에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인순 의원은 치매 관련 장기요양서비스 개편도 주문했다.

 

남인순 의원은 “일상생활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경증 치매노인도 지난 2014년부터 장기요양 5등급에 포함돼 가사활동 함께하기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하지만, 장기요양서비스는 신체기능 중심으로 등급을 판단하고 있어, 신체 기능이 양호한 경증 치매노인은 등급판정에서 탈락하고 있다”면서 치매에 특화된 장기요양서비스 확대를 요구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