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이상지질혈증 -1

관리자 | 기사입력 2009/06/29 [14:09]

이상지질혈증 -1

관리자 | 입력 : 2009/06/29 [14:09]
1. 한국인 지질 분포의 변화                                박혜순 교수(울산의대)
2. 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                              이문규 교수(성균관의대)
3. 한국인 지질섭취 권장량                                 이명숙 교수(성신여대)
4. 이상지질혈증의 치료                                     성지동 교수(성균관의대)
5. 심평원 보험급여기준과 치료권고안의 차이    임도선 교수(고려의대)
한국인 지질분포의 변화
 

▶ 박혜순 교수<울산의대>    
한국인의 지방섭취가 증가하고 경제산업이 발달하면서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상지질혈증의 경우 어떤 분별점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유병률이 달라질 수 있겠다. 그에 앞서 한국인에서 혈중 지질분포를 알아보고 그 추세를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한국인의 혈중 지질농도 분포에 대하여 i기(1998), ii기(2001) 및 iii기(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2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혈중 지질농도의 분포를 살펴보았다.
 
전체적으로 보면 총콜레스테롤의 경우 i기와 ii기에 평균 약 188mg/dl 를 보이다가 iii기에 평균 약 185mg/dl 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고 LDL-콜레스테롤의 경우는 평균 약 114mg/dl 로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HDL-콜레스테롤 농도는 i기, ii기, iii기를 통하여 평균 약 50mg/dl, 46mg/dl, 45mg/dl 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고 중성지방의 경우 i기에 평균 약 123mg/dl 이던 것이 ii기에 평균 약 139mg/dl 로 증가하였다가 iii기에 평균 약 135mg/dl 로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남, 녀 모두에서 LDL-콜레스테롤은 i기, ii기, iii기를 통하여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HDL-콜레스테롤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남자에서는 특히 중성지방의 농도가 현저하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표 1).
표 1. i기, ii기, iii기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나타난 혈중지질 농도의 변화

그림 1.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연도별 총콜레스테롤 농도의 변화
총콜레스테롤 농도는 남자의 경우 40대까지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다가 50대부터 감소하는 반면, 여자의 경우는 60대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이후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성별에 따른 총콜레스테롤 농도를 비교해보면 20-40대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약간 높았으나, 50대 이상에서는 오히려 여자에서 높은 경향을 보였다(그림 1).
 
그림 2. 성별 및 연령에 따른 LDL-콜레스테롤 농도의 변화
LDL-콜레스테롤 농도는 총콜레스테롤 농도에서와 같이 남자의 경우 40대까지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다가 50대부터 감소하는 반면, 여자의 경우는 60대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이후 감소하였다. 성별에 따른 LDL-콜레스테롤 농도를 비교해보면, 20-40대까지는 남성이 여성보다 약간 높았으나, 50대 이상에서는 오히려 여자가 높았다(그림 2).

그림 3. 성별과 연령에 따른 HDL-콜레스테롤 농도의 변화
HDL-콜레스테롤 농도는 남자는 연령에 따른 뚜렷한 변화 양상을 보이지 않았으나, 여자는 20대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연도별 차이를 보면 남자에서는 모든 연령층에서 HDL-콜레스테롤 농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그림 3).

그림 4.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중성지방 농도의 변화
중성지방 농도는 남자의 경우에 40까지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다가 이후 감소하는 반면, 여자의 경우에는 60대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이후 감소하였다. 연도별 차이를 살펴보면 남자에서는 1998년도 비해 모든 연령층에서 중성지방 농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그림 4).
 
한국인에서 총콜레스테롤 농도가 그다지 증가하지 않고 LDL-콜레스테롤 농도가 유지되고 있기는 하지만, 총콜레스테롤 농도가 오히려 감소하는 현상을 보인 것은 HDL-콜레스테롤 농도의 감소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HDL-콜레스테롤 농도의 감소는 독립적인 심혈관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이에 대한 요인을 파악하고 예방 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남자에서 중성지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이에 대한 관리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