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자궁경부암 예방의 최신지견 -4

관리자 | 기사입력 2007/10/18 [09:55]

자궁경부암 예방의 최신지견 -4

관리자 | 입력 : 2007/10/18 [09:55]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의 임상 권고안


 


▲이규완 교수<고려의대>
i. 서  론

자궁경부암은 다른 장기의 암과는 달리 성행위가 그 원인이 된다는 점과 전암 단계를 거쳐서 침윤암으로 진행된다는 점, 전암 단계가 7-20년 정도로 비교적 길어서 이 기간에 조기진단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정기 검진을 통해 괄목할 만하게 이 질환의 발생율이 감소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 그러나 정기적인 검진은 질병을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할 수는 있으나 질병을 예방하지는 못한다는 한계가 있으며 현재 한국에서 자궁경부암 환자의 발생율은 개발도상국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006년 6월 암으로서는 최초로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이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 (FDA)의 승인을 받은 바 있으며 미국 질병관리본부(cdc) 산하 접종 권고 위원회(advisory committee on immunization practices, acip)에서는 국가 접종관리 프로그램에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백신을 추가할것을 결정하였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도 2007년 6월 27일 자궁경부암 4가 백신에 대하여 국내 사용을 승인하였으며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은8-9월 국내 시판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궁경부암의 예방 및 관리의 주관 연구기관인 대한 부인종양 콜포스코피학회에서는 국내 실정에 맞는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의 임상권고안 마련이 효율적인 국가 암관리사업에 시급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국내 저명한 관련교수로 자궁경부암 정복기획단을 구성하여 수개월간의 논의를 거쳐 2007년 7월 자궁경부암 4가백신의 임상권고안을 마련하게되었다.

 

 ii. 자궁경부암 4가백신의 임상 권고안

1. 효능·효과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가다실tm)은 hpv  6, 11, 16 및 18형에 의한 다음 질병의 예방에 사용된다.

* 자궁경부암

* 생식기 사마귀 (첨형 콘딜로마)

* 자궁경부 상피내 선암 (adenocarcinoma in situ, ais)

* 자궁경부 상피내 신생물 (cervical intraepithelial neoplasia, cin) 1기, 2기 및 3기

* 외음부 상피내 신생물 (vulvar intraepithelial neoplasia, vin) 2기 및 3기

* 질 상피내 신생물 (vaginal intraepithelial neoplasia, vain) 2기 및 3기


2. 접종 방법

 3차 접종

 0.5 ml, 근육주사

 2, 3차 접종 은 1차 접종후 2 개월, 6 개월후

 다른 기본 예방접종과 동시 투여 가능


3. 접종 대상

 1) 접종 대상연령

    9-26세의 여성

    9-15세의 남아 (생식기 사마귀 예방 목적)

 2) 최적 접종연령

 본 학회는 한국 여성의 첫 성경험 연령을 고려하여15~17 세를 최적 접종 연령으로 권장한다.   접종의 효과를 최대화 시키기 위하여 성접촉을 통한 hpv 감염 전에 접종할 것을 권고한다

그림. 한국여성의 첫 성경험 연령 분포



 3) 따라잡기 (catch-up) 접종 권장 대상

    18∼26세 여성


4. 자궁경부암 검진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가다실tm) 접종이 도입되어도 현행 자궁경부암 정기 검진은 변경없이 지속되어야 한다.


5. 특수상황

1) 비정상 자궁경부 세포검사, hpv 양성, 성기 콘딜로마 백신의 hpv 유형과 다른 종류의 hpv 유형에 감염된 경우에는 접종의 효과가 있다.

  2) 임신부

     임신부에게 접종은 권하지 않는다.

     1차 또는 2차 접종 후 임신이 확인된 경우에 추가 접종은 분만 후로 연기할 것을 권한다. 

3) 수유 여성

      접종할 수 있다.

4) 면역 저하 여성

      질환 또는 약물로 인하여 면역기능이 저하된 여성의 경우에는 접종할 수 있다. 단, 백신의 면역반응은 약화될 수 있다

6. 접종 대상 외의 연령

   27 세-45 세의 여성에서의 접종효과에 대한 연구는 현재 진행중이다.

      

7. 접종의 주의 및 금기사항

 1) 급성질환

     설사 또는 감기 등의 경증의 급성질환의 경우 접종할 수 있다. 중등도 또는 중증의 급성 질환은 회복 후로 접종을 연기하여야 한다.

 2) 접종 주사 성분에 과민 또는 알러지

     효모 또는 백신 주사 성분에 급성 과민성 면역 반응 병력이 있는 대상자는 접종을 금한다.


8. 접종의 치료 효과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가다실tm)은 예방을 위한 약제이므로 해당 종류의 hpv에 의하여 감염되었거나 성기 콘딜로마가 발병된 경우에는 치료 효과가 없다.


iii. 향후 과제

 대한 부인종양 콜포스코피학회에서는 우리나라의 자궁경부암 발생율, 성 행태 및 국가 재정등 국가실정을 고려한 최적의 자궁 경부암 예방백신 임상권고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였다. 국내 연구 및 논의과정을 통해 권고안 보완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현재 국내 승인 신청 진행중인 이가 백신에 대한 임상권고안 마련도 새로이 시작할 예정이다.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의 임상권고안을 통해 일반국민의 의료상담과 예방접종을 시행하는 의료인력 뿐만 아니라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을 접종하고자 하는 일반국민들에게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의 유용한 지침으로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