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녹내장 치료의 최신 약물요법 -3

관리자 | 기사입력 2007/07/23 [14:12]

녹내장 치료의 최신 약물요법 -3

관리자 | 입력 : 2007/07/23 [14:12]
 

 복합제제 녹내장 약물치료


                         

▲문정일 교수<가톨릭의대>
녹내장의 예후 및 실명예방에 있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환자들이 의사의 지시에 따라 얼마나 정확하게 약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환자의 순응도’ 이다. 한 종류라 하더라도 하루에 넣는 횟수가 많거나, 여러 종류의 안약들을 매번 정확한 시간에 맞추어 넣어야 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환자의 순응도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환자의 순응도를 높여 주기 위해 약제의 개수를 줄이거나 횟수를 줄여주려는 의약계의 노력에 의해 최근에는 서로 보완작용을 할 수 있는 약제끼리 합쳐진 복합제제가 소개되었다.

    

가장 먼저 소개된 복합 안약제로 베타차단제인 timolol과 점안용 탄산탈수효소억제제인 dorzolamide를 혼합한 약제가 있으며, 이는 사용횟수가 1일 2회로써 이를 각각 나누어 사용하여 넣게 되는 경우의 5회 사용횟수보다 적다. 베타차단제인 timolol과 탄산탈수효소억제제인 dorzolamide는 작용기전은 다르지만 모두 방수의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두번째로 소개된 안약제로는 베타차단제인 timolol과 프로스타글란딘제제인 latanoprost를 혼합한 약제이다. 이 약제의 사용횟수는 1일 1회로 각각 나누어 사용하는 경우의 3회 횟수보다 적다. 프로스타글란딘제제인 latanoprost는 정확한 기전을 알려져 있진 않지만, 방수의 포도막공막유출을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세번째 혼합 안약제로는 베타차단제인 timolol과 선택성 알파2 작용제인 brimonidine을 혼합한 복합제제가 있으며 이는 금년 가을쯤 국내에 소개될 예정이다. 


 이제 안약 복합제제의 매력을 살펴보자.         

-첫째: 약제 선택에 있어 갈등의 폭이 적다는 것이다.

즉, 의료진은 녹내장 치료에서 한가지 약으로는 약간 부족할 경우 여러 가지 약제 중 어느 약으로 추가할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되는데 이런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용하는 안약의 개수와 횟수를 줄임으로써 안약에 포함된 보존제로 인한 부작용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1

  

-둘째: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다.

즉,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녹내장 약물치료에 있어서 순응도는 매우 중요한데, 이런 면에서 환자는 간편해져서 잊어버리지 않고 약제를 잘 넣을 수 있어 좋고, 의료진은 환자의 순응도가 높아져 치료효과가 좋아 쌍방간에 만족도가 모두 높아질 수 있다. greenberg rn 등에 따르면 하루에 한번 또는 2번 투약하는 경우 환자의 순응도는 70%이었지만, 하루에 3번 투약하는 경우 52%, 4번 투약하는 경우 42%로 투약하는 횟수가 증가할수록 순응도가 감소하였다.2


-셋째: 시간 누수가 적고, 정신 건강에 좋다.

즉, 사회 활동시간에 여러 번의 안약을 점안하자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런 안약 숫자나 넣는 횟수가 줄어 시간이 절약되어 여러 번의 약제사용에 따른 스트레스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편리함에 만족하여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이 선호하게 된다.


 그러면 안약 복합제제가 가지고 있는 한가지 문제점은,

-‘두 가지 역할이 극대화 하는 데는 만족스럽지 않다.’는 의문일 것이다. 즉, ‘약제가 따로따로 쓸 때보다 효과가 약간 약하지 않을까?’하는 의구심이 들게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논문은 ‘그렇다. 그렇지 않다’라고 하는 서로 다른 견해가 있기는 하지만, 현재로는 비슷한 효과로 인식되어 사용하고 있다. hutzelmann 등에 따르면, timolol과 dorzolamide의 혼합 안약제(combination)를 사용한 경우와 timolol과 dorzolamide 안약을 병용한(concomitant) 경우, 투여 2시간 후 평균안압을 비교하였을 때 모두 비슷한 안압 감소효과를 보였다.3


최근에 상호보완작용이 우수하고 간편한 복합제로 생산이 가능한 여러 약제들이 연구되어 현재 활발하게 임상실험이 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할 때, 이제 미래의 녹내장 약물치료는 순응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프로스타글란딘 제제나 복합제제의 약물이 주도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추측도 감히 해 본다.

  

참고문헌

1. eve j higginbotham, robert feldman, miCHAel stiles. latanoprost and timolol fixed combination therapy vs monotherapy.

arch ophthalmol 2002;120:915-22.

2. greenberg rn. overview of patient compliance with medication dosing: a literature review.  clin ther 1984;6(5):592-9.

3. hutzelmann j, owens s, shedden a, adamsons i, vargas e. comparison of the safety and efficacy of the fixed combination of dorzolamide/timolol and the concomitant administration of dorzolamide and timolol: a clinical equivalence study. inteRNAtional clinical equivalence study group. br j ophthalmol 1998;82(11):1249-53.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