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강동경희대병원,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선정

미충족 수요(Unmet Needs) 기반 의료환경관리분야 선도 예정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3/06/05 [07:13]

강동경희대병원,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선정

미충족 수요(Unmet Needs) 기반 의료환경관리분야 선도 예정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3/06/05 [07:13]

【후생신보】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김성완)은 ESG 기반 의료 혁신에 주력하는 선도적인 의료기관으로서, 보건복지부로부터 스마트병원 의료환경 관리분야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공모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의료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의료진 교육 및 훈련 △스마트 투약안전 환경 조성 △스마트병원 환경 관리 분야를 선도할 의료기관을 공모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스마트병원 환경 관리분야 주관기관으로서, △의료폐기물 처리, △의료기기 자동 관리시스템, △신생아 모니터링 시스템, △섬망 진료정보교류 지역연계 등 혁신적인 기술과 IOT 기반 관리시스템 구축 및 실증을 주도하게 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의료환경 미충족 요구를 바탕으로 사업 구상단계에서부터 중소병원 확산을 목표로 용인세브란스병원(스마트섬망병동 구축), 더자인병원(중소병원 최적합 스마트의료기기 선도모델 개발), 피플앤테크놀러지㈜(산병 협력체계 구축 및 확산)와 함께 컨소시엄 형태로 스마트 병원 환경관리 모델 개발 및 실증을 진행 예정이다.

 

사업 총괄 책임자 유승돈 교수(강동경희대병원 재활의학과, 정보전략실장)는 “ESG 기반 스마트 의료폐기물 관리 시스템과 전주기 스마트 의료기기 자동관리 모델 구축은 의료현장의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고 의료기기의 효율적인 관리, 예방 정비와 정확한 재고 관리를 통해 장비의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스마트 신생아 병동과 스마트 섬망 관리체계 구축을 통해 향후 의료 데이터를 실시간 모니터링 분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필수 의료 영역인 신생아와 노인 대상 맞춤 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사회의 건강과 안전, 환경 보호를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강동경희대병원은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실행 및 현장 반영을 위해 운영본부, 의공학팀, 간호본부, 국내교류팀으로 구성된 추진단(단장 김성완원장, 부단장 이우인병원장)과 ESG 위원회를 만들어 미충족 의료를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스마트병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