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복지부, 필수의료 강화 위한 '제2차 의료보장혁신포럼' 개최

지역·필수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해법 모색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3/05/16 [17:08]

복지부, 필수의료 강화 위한 '제2차 의료보장혁신포럼' 개최

지역·필수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해법 모색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3/05/16 [17:08]

【후생신보】 보건복지부는 16일 오후 2시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지역·필수의료 인력 확충,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를 주제로 제2차 '의료보장혁신포럼'을 개최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여나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지역·필수 의료인력 부족 실태를 진단하고 ▲(단기)개방형 병원 활성화 등 탄력적 인력 활용 및 전문의 중심 병원 고용체계 강화 ▲(중기)의료 수요 기반 전공의 배정‧수련체계 개선 ▲(장기)의대 정원 확대 및 교육과정 개편 등 단계적 인력확충 로드맵을 제안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조민우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지역·필수 의료인력 확충은 지역 의료체계의 질적 개선 지원, 지역·필수 의료에 대한 획기적 보상체계 마련 등 의료시스템 개편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인력 양성은 의료 필요도 분석을 바탕으로 의대 정원과 전문과목 조정, 수련체계 개편 등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임인택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 구축의 핵심은 적정 의료인력 확보"라고 강조하면서 "장기적 관점에서 의대 정원 확대를 논의하되 지역·필수의료 현장의 절박한 인력부족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전문의 고용 확대, 필수분야 수가 개선, 전공의 배정체계 개선 등 실효적 단기대책 마련에도 박차를 가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수의료, 의대정원확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