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실제 나이보다 늙었다는 자기 인식, 수면의 질 저하

의정부을지대병원 윤지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윤창호 교수 공동 연구
‘젊다’는 생각이 수면의 질과 건강에 순기능 한다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3/01/04 [11:31]

실제 나이보다 늙었다는 자기 인식, 수면의 질 저하

의정부을지대병원 윤지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윤창호 교수 공동 연구
‘젊다’는 생각이 수면의 질과 건강에 순기능 한다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3/01/04 [11:31]

【후생신보】 실제 나이보다 늙거나 젊다는 생각이 수면의 질을 평가하는 간접적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신경과 윤지은 교수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윤창호 교수는 공동연구를 통해 대한민국 성인을 대상으로 주관적 나이와 수면의 질 연관성에 대해 발표했다.

  

공동연구팀은 2018년 한국 수면 및 두통 연구에 참여한 대한민국 성인 2,349명을 대상으로 “당신은 몇 살로 느껴지나요?”라는 주관적 나이를 묻는 질문과 함께 4주 간격으로 ▲근무일 및 자유일의 수면 일정 ▲수면 패턴 ▲코골이 등 수면 관련 조사를 실시해 주관적 나이와 피츠버그 수면의 질 지수*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실제 나이보다 적다(젊다)고 느끼는 경우(1,568명) ▲실제 나이와 동일하게 느끼는 경우(377명) ▲실제 나이보다 많다(늙었다)고 느끼는 경우(404명)로 응답했으며, ‘실제 나이보다 많다’고 느끼는 그룹은 다른 두 그룹에 비해 수면의 질이 낮았다.

  

특히 주관적 나이가 실제 나이에 비해 9% 이상 많다고 느끼는 경우 피츠버그 수면의 질 지수는 1.7배 이상 증가해 수면의 질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구팀은 주관적 나이에 따른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50~79세 성인과  ▲여성에게서 더 높은 연관성을 발견했다.

  

신경과 윤지은 교수는 수면은 신체 회복, 기억 및 면역 조절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수면의 질이 나쁠 경우 피로도 상승과 집중도 저하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 심혈관계질환, 인지능력 저하, 사망 등을 유발하므로 수면의 질 향상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노화에 대한 자기 인식을 나타내는 ‘주관적 나이’는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스로 나이가 많다고 느낄수록 낮은 신체활동, 높은 입원률, 우울증 및 치매 발생률 증가 등 건강과 밀접함이 밝혀졌고, 이러한 건강 이상 역시 수면의 질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실제 나이를 넘어 의식적으로 ‘젊다’라는 생각이 수면의 질 개선을 위한 중재 치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세계적인 학술지인 행동수면의학(Behavioral Sleep Medicine)에 게재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수면, 의정부을지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노화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