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북대병원 감염관리센터 준공보고회 성료

독립된 공간에서 검사에서 치료까지 원스톱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4/21 [08:43]

전북대병원 감염관리센터 준공보고회 성료

독립된 공간에서 검사에서 치료까지 원스톱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2/04/21 [08:43]

【후생신보】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국립대병원 최초로 설립한 감염관리센터의 개원을 점검하는 준공보고회가 20일 본관 지하1층 모악홀에서 열렸다.

 

이날 보고회는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 조봉업 전북도행정부지사 등 관계내빈과 김동원 전북대병원 이사장(전북대총장), 유희철 병원장, 이식 진료처장, 양종철 기획조정실장, 이창섭 감염관리센터장 등 병원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경과보고와 감염관리센터 순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전북대병원 감염관리센터는 코로나19를 비롯한 국가적 감염병 재난에 안전하게 대비하고 전북도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한 감염병 전담 시설로 국립대병원과 지역에서 최초의 시설이며 전국 최고 수준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전북대병원 응급센터 옆 부지 4,963㎡ 에 국비 131억원과 도비 10억원 자부담 131억원 등 총272억원을 투입해 지상 1층에서 4층 규모로 25실 51병상을 확충하고 있으며 CT등 23종 177대의 최신 장비를 갖추고 있다.

 

센터는 특히 모 병원의 정상적인 진료체계 유지하고 감염병 환자를  안전하게 치료하기 위해 독립된 공간에서 검사에서 치료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시설을 구비했다.

 

1층에는 선별진료소와 음압촬영실, 외래검사실, 음압수술실, 음압 X-ray, 음압CT실 등을 갖추고 있다. 2층에는 음압일반병실, 3층에는 중증환자 긴급치료 중환자실과 국가지정 격리병상이 들어선다. 4층에는 감염관리실 및 감염병 교육을 위한 교육장 등이 있다

 

센터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면 확실한 외부 출입동선 구분을 통해 일반환자와 의료진 및 모병원을 보호하게 되고, 신종감염병 출현에 따른 환자 급증 시 감염병 위기 대응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중중환자 치료경험이 풍부한 인적인프라를 유용하게 활용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코로나19를 비롯한 신종감염병 출현에 대비할 수 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코로나19를 비롯해 향후 감염역이 더 강력한 변종 코로나 등이 출연하기 전에 감염병에 최적화된 감염관리센터를 개원할 수 있게 되어 무척이나 기쁘고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전북대병원은 그동안 필수 공공의료 등 국가보건의료정책을 충실히 수행해왔고 코로나19를 비롯해 여러 신종감염병에 대한 의료진들의 실전대응력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어 앞으로 운영에도 더욱 믿음이 간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센터가 개원하기까지 노력해주신 유희철 병원장님을 비롯해 병원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드리며 남은 마무리를 잘해 성공적인 개원과 국내 감염병 치료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동원 전북대병원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체계적이고 상시적으로 공중보건 위기 대응을 펼쳐온 국가와 지방 정부, 공공의료기관인 국립대병원이 한 자리에 모인 것으로도 충분히 유의미한 자리가 될 터인데, 오늘 갖게 된 ‘감염관리센터’의 준공보고회를 통해 국가 재난감염병 위기 상황은 물론 국민의 안전권 수호를 위해 국가와 지방간의 협치의 중요성과 파급력을 확인할 수 있게 돼 더더욱 값진 자리로 기억될 것”이라며 “감염관리센터의 새로운 출반을 시작으로 그동안 도민 건강증진을 위해 힘써온 전북대병원이 감염병 치료 분야에서도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적인 역할을 갖춘 병원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유희철 병원장은 “오늘 준공보고회를 갖는 감염관리센터는 국가적 감염병 재난에 안전하게 대비하고 국민의 건강권을 수호하기 위한 감염병 전담 시설입니다. 감염병 대응 체계를 총괄하는 국립대병원과 지역 최초의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며 “센터가 설립되기까지 많은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은 권덕철 장관님을 비롯한 모든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리며 앞으로 모든 감염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감병병 질환 진료역량과 연구능력을 활용해 감염병 치료의 중심병원으로 성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