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코로나19 합병증, 독감과 비슷…치명률은 높아"

심평원·NMC·분당서울대병원 공동 연구, 치명률 낮출 수 있으면 '유증상 확진자 중심' 관리방법 전환 가능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2/01/12 [12:02]

"코로나19 합병증, 독감과 비슷…치명률은 높아"

심평원·NMC·분당서울대병원 공동 연구, 치명률 낮출 수 있으면 '유증상 확진자 중심' 관리방법 전환 가능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2/01/12 [12:02]

【후생신보】 코로나19 합병증 발생률이 독감보다 낮거나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심부전, 기분장애, 치매, 탈모 발생률은 다소 높고 특히 치명률이 높아 감염 예방이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평원)과 국립중앙의료원·분당 서울대병원 공동연구팀은 최근 심평원의 청구데이터를 활용해 공동 연구한 ‘코로나19와 독감의 합병증 발생 비교연구 결과’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발간 국제학술지 ‘신종 전염병’에 지난 11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코로나19 합병증과 독감의 합병증을 비교하기 위해 심평원 빅데이터를 활용, 코로나19 환자(‘20.1.∼‘20.9.까지 코로나19가 확진된 2만 1,615명)와 독감환자(‘17.7.∼‘18.6.까지 독감진단 및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은 238만 696명)를 분석했다. 

 

합병증은 ‘코로나19 혹은 독감 진단 전 3년간 특정 질병으로 의료기관을 이용한 적이 없으나, 코로나19 혹은 독감에 걸린 후 새롭게 발생한 질병으로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우’로 정의했다. 

 

이에 따라 ▲소화기계 ▲근골격계 ▲치주질환 ▲피부염 ▲탈모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렴 ▲심혈관질환 ▲심부전 ▲뇌혈관질환 ▲자가면역질환 ▲기분장애 ▲치매에 대해 발생률을 확인했다. 

 

연구 결과 코로나19 환자의 합병증 발생률은 19.1%, 독감 환자의 합병증 발생률은 28.5%로, 코로나19 환자의 합병증 발생률이 독감 환자보다 높지 않았다. 

 

합병증의 상대위험도(RR)는 대부분의 질환에서 코로나19가 독감보다 적거나 비슷했지만, 치매(RR 1.96)·심부전(RR 1.88)·기분장애(RR 1.73)·탈모(RR 1.52) 발생 위험은 코로나19 환자에서 다소 높았다.

 

또한, 코로나19 합병증 발생은 20∼4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 대구·경북 지역 거주자, 경증 입원환자 등에서 높게 나타났지만, 폐렴·심혈관질환·심부전·뇌혈관질환 등 심각한 합병증의 발생은 고령자 및 동반질환이 많은 사람에서 높았다.

 

연구팀은 “코로나19 환자는 대체로 합병증 발생률이 독감 환자보다 낮거나 비슷한 수준이지만 심부전, 기분장애, 치매, 탈모 발생률은 다소 높아 해당 질환 고위험군은 합병증 관리에도 주의가 필요하다”며 “이러한 합병증들은 기존의 코로나19 합병증을 연구한 다른 연구들과도 일치하는 것으로, 비록 발생률이 높지는 않지만 코로나19 환자가 증가할 경우 합병증도 증가할 수 있어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연구대상이 의료기관을 방문한 환자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은 환자는 추계에 포함되지 않아, 코로나19와 독감 모두 실제 불편증상은 추계된 것과 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이번 논문의 교신저자인 이진용 심사평가연구소장은 “현재 코로나19의 합병증 발생률이 독감보다 더 높지는 않지만 치명률은 더 높다”며  “코로나19의 합병증 발생률이 높지 않은 만큼 예방접종을 통해 치명률을 낮출 수 있다면 코로나19의 관리전략도 독감과 같이 유증상 확진자 중심 관리로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논문 제1저자인 이혜진 분당서울대병원 교수는 “코로나19에 대한 우려가 많지만, 독감과 비교했을 때 합병증 발생률이 높지 않은 것은 긍정적인 면으로 생각된다”며 “그렇지만 코로나19는 현재 진행 중으로, 변이 바이러스에 따라 양상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고, 장기 합병증은 아직 알 수 없는 만큼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다”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합병증,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중앙의료원, 분당 서울대병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