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위암 수술 환자 절반에서 골다공증 발생

시간 지날수록 진단률 높아져…10년 후에는 90%서 발생
서울성모병원 송교영 교수팀, 조기 골밀도검사 시행 필요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2/01/05 [10:58]

위암 수술 환자 절반에서 골다공증 발생

시간 지날수록 진단률 높아져…10년 후에는 90%서 발생
서울성모병원 송교영 교수팀, 조기 골밀도검사 시행 필요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2/01/05 [10:58]

▲ 송교영 교수                                            박기범 교수

【후생신보】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 절반에서 골다공증이 발생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진단률이 높아져 수술 후 10년이 경과되면 90% 이상에서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골다공증이 골절이나 만성통증 뿐 아니라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사망률을 높일 수 있어 위암 수술을 받은 사람은 일반에 비해 여성 환자는 10년, 남성은 15년 일찍 골밀도 검사를 시작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암병원 위암센터(위장관외과) 송교영(로봇수술센터장 교신저자) 교수팀(박기범 성빈센트병원 위장관외과 제1저자)이 위암 수술 후 골다공증 위험도 예측모델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위암은 2019년 기준 발생자수가 연간 약 3만명으로 전체 암 발생건수의 11.6%로 상위 순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중 절반 이상이 위암수술을 받는데 위암 환자는 위절제술을 받은 뒤 칼슘흡수 기능이 떨어지면서 골다공증을 앓기 쉽지만 위암 수술 후 골밀도 검사를 언제, 어느 연령대에서 시행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없었다.

 

송 교수팀은 2009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10년간 서울성모병원에서 원발성 위암으로 위절제술을 받은 환자 522명과 건강검진센터에서 골다공증 검사를 받은 일반인 2,088명의 임상적 정보를 활용해 골다공증 위험인자를 찾아내고 위암 수술 후 골다공증 위험도 예측모델을 노모그램 방식으로 개발했다.

 

노모그램은 임상정보를 분석해 추출한 지표의 수치를 점수화해 위험도를 쉽게 예측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연구 결과, 골다공증 진단율은 위암수술 환자 50.2%(522명 중 262명), 일반인 19.3%(2,088명 중 403명)로 위암수술 환자의 진단율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특히 위암수술 환자에서는 시간이 경과할수록 발생 빈도가 증가해 수술 후 10년이 경과된 시점에서는 90% 이상에서 진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골다공증의 발생은 위 부분절제술 보다 전절제술을 받은 경우, 고령인 경우, 여성인 경우, 체질량지수가 낮은 경우 의미 있게 높았다.

 

송 교수팀은 골다공증 고위험군 지표를 이용해 만든 예측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성빈센트병원에서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 191명의 데이터를 이용해 예측모델의 성능을 확인한 결과 통계적으로 우수한 예측 성능을 보였다.

 

예측모델에 따르면 위절제술을 받은 경우, 50대부터 골밀도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현재 골밀도 검사의 급여 기준은 여성 65세 이상, 남성 70세 이상으로 되어 있다.

 

송 교수팀은 “골다공증이 골절이나 만성통증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사망률을 높일 수 있는 만큼, 위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여성은 평균 10년, 남성은 평균 15년 일찍 골밀도 검사를 시작해야 한다”며 “위암 수술 당시 나이, 비만 정도, 체내 전해질 상태에 따라 좀 더 일찍부터 골밀도 검사를 받아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송교영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개발한 예측모델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수술 종류와 전신 상태에 따라 골밀도 검사 시기를 조절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골다공증 및 골다공증 합병증 발생 위험도를 낮춰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송 교수팀의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BJS(British Journal of Surgery) Open’에 12월 21일자로 게재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암 수술, 골다공증, 진단율, 서울성모병원, 송교영 교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