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심평원, HIRA 디지털뉴딜 2.0 종합계획 수립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2/01/04 [09:05]

심평원, HIRA 디지털뉴딜 2.0 종합계획 수립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2/01/04 [09:05]

【후생신보】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지난해 심평원 디지털뉴딜 종합계획을 수립해 1년여 간 추진한 데 이어, 심평원 디지털뉴딜(H-뉴딜) 2.0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H-뉴딜은 정부의 디지털뉴딜 정책에 대응하는 발전 전략으로서, 지능정보화 기술의 지속적 발전과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 변화 등에 적시성 있게 대응하고자 기존 H-뉴딜을 개선해 H-뉴딜 2.0을 마련했다.

 

심평원은 H-뉴딜 1.0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올해 1월 1일부로 디지털혁신본부를 신설하고, 소속으로 ICT전략실을 두어 H-뉴딜을 총괄토록 하여 디지털 혁신을 추진해왔다.

 

H-뉴딜 1.0은 ▲HIRA 데이터플랫폼 구축 ▲HIRA AI 등 신기술 활용 ▲HIRA PHR ▲HIRA Coop ▲K-방역지원 정보체계 구축의 5개 추진전략을 두고, 디지털 플랫폼 구축부터 비대면 협업 플랫폼 구축에 이르기까지 심사평가원 디지털 혁신 사업의 상당부분을 포함했었다.

 

새롭게 수립된 H-뉴딜 2.0은 K-디지털뉴딜과 직접 연계하는 전략체계로 개편하고, 데이터 관리영역 확장과 국민 편의 제고‧확대 및 초연결 신기술 본격 도입에 중점을 두고 국민 편익의 실질적 강화를 지향하고 있다.

 

H-뉴딜 2.0의 세부 내용은 ▲(데이터 관리영역 확장)데이터 수집채널 고도화, 디지털 플랫폼 구축, DUR 공공서비스 활용 확대, 보건의료 데이터 결합‧활용 ▲(국민 편의 제고‧확대) 전자고지(Digital Thru), 전자증명서 발급 연계, 모바일 환자중심평가, AI 컨택센터 ▲(초연결 신기술 본격 도입)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의 선제적 도입 및 심사 AI활용 프로젝트, 재택의료 모형개발 시범사업, RPA 확대 등을 담고 있다.

 

김선민 원장은 "H-뉴딜 1.0이 마중물 역할을 했다면 H-뉴딜 2.0은 앞으로 본격적으로 추진할 심사평가원 디지털 혁신이 총망라된 집약체로 볼 수 있다"며 "H-뉴딜 2.0이라는 획기적인 디지털 혁신을 통해 심사평가원이 지능정보화 전문 기관으로서 한 단계 더 도약하고, 나아가 보건의료 분야에서 국민 모두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견인하는 선순환적 성과 창출을 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