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국감] 국립대병원, 중증환자 진료 확대 시급

전북대·칠곡경북대병원 등 상급종합병원 평균보다 낮아…지역 맞춤형 '공공성 지표' 마련해야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1/10/20 [09:15]

[국감] 국립대병원, 중증환자 진료 확대 시급

전북대·칠곡경북대병원 등 상급종합병원 평균보다 낮아…지역 맞춤형 '공공성 지표' 마련해야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1/10/20 [09:15]

【후생신보】국립대병원의 공공성 제고를 위해 경증환자 진료 비율을 낮추고 중증환자 진료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이 의료정책연구소에서 받은 ‘국립대병원 중증환자 진료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북대병원(32.8%), 칠곡경북대병원(31.1%) 등은 국립대병원 외 상급종합병원의 평균(33.5%)보다 낮은 수치를 보였다.

 

도 의원은 “특히 경북대병원의 경우 경증 비중이 21.7%로 국립대병원 외 상급종합병원 평균인 20.2%보다 높았다”며 “국립대병원의 공공성 확대를 위해 경증은 낮추고 중증환자는 더 많이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대병원의 경우는 진료권내에 발생한 급성심근경색 등 심장질환 환자 중 17.1%만 진료한 것으로 나타나 경상대병원(71.5%), 전남대병원(82.3%)에 비해 크게 낮은 수치를 보였다.

 

도종환 의원은 “국립대병원이 중증필수의료 질환을 얼마나 보느냐도 중요하지만, 병상 규모 대비 그 지역에서 발생한 환자를 얼마나 보는지도 중요한 미션 중 하나가 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교육이나 연구를 통해 의료의 질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코로나19와 같은 중환자, 심장질환‧뇌졸중‧외상‧고위험 분만 등 중증 환자를 위한 필수진료를 얼마나 하는지, 지역에서 기여도는 어떤지, 다른 의료기관과 협력체계 구축은 잘하고 있는지 등 목적에 맞는 ‘공공성 지표’들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립대병원, 중증환자,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 의료정책연구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