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국감] 미성년자 장기이식 증가…수혜자는 형제 부모

신현영 의원 “미성년자 장기기증 기준 대한 사회적 논의 필요”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1/10/18 [09:14]

[국감] 미성년자 장기이식 증가…수혜자는 형제 부모

신현영 의원 “미성년자 장기기증 기준 대한 사회적 논의 필요”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1/10/18 [09:14]

【후생신보】미성년자의 장기등 이식이 증가하고 있고, 수혜자의 대부분은 부모․형제자매인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살아있는 사람으로서 미성년자의 장기등을 이식받은 사람은 80명으로 이 중 20명(25%)은 16세 미만인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5년간(2016~2020년) 전체 미성년자의 장기등 이식은 70건에서 80건 1.1배 증가하는 사이 같은 기간 16세 미만의 장기등 이식은 3건에서 20건으로 6.7배 증가했다. 

 

지난해 미성년자의 장기등 이식 대상의 75%는 부모였고 그 다음으로 형제자매(23.8%), 방계혈족(1.3%) 순이었다. 지난해 장기등 종류별로 간장(41건), 말초혈(34건), 골수(4건), 신장(1건) 순이었다.

 

한편 WHO 지침은 물론 독일, 프랑스 등 중 선진국에서는 미성년자의 장기 적출․이식을 허용하고 있지 않다.

 

신현영 의원은 “미성년자 장기등 이식 수혜자 대다수는 생계를 함께 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식 선택 과정에서 미성년자의 자율적 판단이 존중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성년자의 경우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하는 과정에 있는 시기이므로 미성년자의 장기기증에 대한 기준 정립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며 “WHO와 선진국들의 지침을 참고하여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예외적인 상황에서 허용하도록 제도 개선하는 방향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미성년자, 장기이식,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