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은평성모병원, 소장이식 성공…장기이식 역량강화 결실

소장이식팀, 단장증후군 환자에게 뇌사자 소장이식…다학제 협진 시스템 성과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1/09/17 [16:18]

은평성모병원, 소장이식 성공…장기이식 역량강화 결실

소장이식팀, 단장증후군 환자에게 뇌사자 소장이식…다학제 협진 시스템 성과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1/09/17 [16:18]

【후생신보】  은평성모병원이 초고난도 수술인 소장이식에 성공하는 등 장기이식 역량 강화 노력의 결실을 맺고 있다.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원장 최승혜)은 초고난도 이식수술로 분류되는 소장이식에 성공, 환자를 수술 후 73일 만에 건강한 모습으로 퇴원시켰다고 밝혔다.

 

은평성모병원 ‘김수환 추기경 기념’ 장기이식병원 소장이식팀(혈관이식외과 황정기, 김미형, 위장관외과 김동진, 소화기내과 김진수, 진단검사의학과 임지향, 감염내과 최정현, 마취통증의학과 정미영, 병리과 정은선, 약제부 천정은 약사, 간호부 이지영 소장이식전담간호사, 영양팀 심성이 영양사)은 6월 23일 단장증후군으로 투병 중이던 60대 남성 환자에게 뇌사자 공여 소장을 이식하는데 성공했다.

▲ 은평성모병원 ‘김수환 추기경 기념’ 장기이식병원 황정기 병원장 이식수술 집도 모습.

이식을 받은 환자는 장간동맥혈전증으로 소장절제술을 받은 후 단장증후군으로 투병 중이었으며 2월 22일 소장이식을 위해 은평성모병원을 찾았다.

 

의료진은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 즉시 입원 치료를 결정하고 입원 직후부터 입으로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수액을 통해 수분과 단백질 등 필수적인 영양분을 고농도로 정맥 투여하는 경정맥영양요법을 시행했다.

 

이와함께 전문의, 간호사, 약사, 영양사로 구성된 영양집중진료팀을 구성해 환자에 대한 집중 관리에 나서는 한편, 장기이식코디네이터팀이 뇌사자 소장이식 대기자 등록을 동시에 진행하며 철저한 수술 전 관리에 나섰다.

 

환자가 앓고 있던 단장증후군은 여러 질환을 이유로 소장의 절반 이상을 제거한 경우를 말하는데 특정 질환으로 인한 수술 후에 발생하기도 하고 소아의 경우 선천적으로 복벽파열증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단장증후군 환자는 소장 기능이 급격히 저하돼 음식을 먹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경정맥영양요법과 같은 특수 영양 공급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특수한 영양 공급도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니기 때문에 결국 다시 입을 통해 음식 섭취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소장이식이 필요하다.

 

소장이식은 장기이식 중 초고난도 수술로 분류된다. 이번 은평성모병원의 이식수술을 포함해 지금까지 국내에서의 소장이식은 26례에 불과하고 이 중 19례의 이식수술을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병원에서 주도할 정도로 소장이식에 대한 역량을 갖춘 기관은 매우 드물다.

 

소장은 1억 개 이상의 신경세포 뉴런이 분포돼 있는 복잡한 기관으로 음식과 직접적으로 접촉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가장 큰 면역기관의 역할도 한다.

 

따라서 다른 장기보다 높은 면역항원성을 지녀 이식 후 면역거부 반응이 나타날 위험이 매우 높다.

 

소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경정맥영양요법을 장기간 시행할 경우 간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영향을 미치고, 수분 조절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신장부전도 발생할 수 있다. 소장과 연계된 간, 십이지장, 췌장에 문제가 함께 발생하는 경우 동시에 여러 장기를 이식하는 다장기이식을 시행하기도 한다.

 

은평성모병원 소장이식팀은 이식수술 직후부터 다학제 협진을 통해 지속적인 수술 후 합병증 관리에 나서 특별한 면역반응이 발생하지 않도록 환자의 회복을 도왔으며 환자가 정상적으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영양집중진료를 지속적으로 시행해 입원 후 194일, 수술 후 73일 만인 지난 9월 3일 환자를 건강한 모습으로 가정으로 복귀시켰다.

 

2019년 4월 개원 후 100일 만에 신장, 심장, 간, 췌장, 각막 등 5대 주요 장기이식에 성공하며 이식 역량을 입증한 은평성모병원은, 올해 3월 각막을 기증하고 선종하신 故김수환 추기경의 뜻을 잇는 ‘김수환 추기경 기념’ 장기이식병원을 개원해 본격적인 이식역량 강화에 나서 현재까지 신장이식 51건, 간이식 33건, 심장이식 5건, 소장이식 2건, 췌장이식 1건, 각막이식 63건 등 총 155건의 이식 성과를 올리며 장기이식분야의 새로운 역사를 써가고 있다.

 

소장이식수술을 집도한 황정기 김수환 추기경 기념 장기이식병원장(혈관이식외과)은 “의료진의 계획대로 빠르게 회복해 건강을 되찾아준 환자와 힘든 치료과정을 함께하신 보호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며 “이번 이식 성공은 오랜 시간 소장이식 경험을 축적한 가톨릭중앙의료원과 은평성모병원 소장·다장기이식팀의 협력의 결과”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장기기증과 이식을 통한 생명나눔의 가치를 알리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은평성모병원이 환자들에게 삶의 희망과 빛이 되는 세계적인 장기이식병원으로 도약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은평성모병원은 지난 9월 3일 병원 회의실에서 최승혜 병원장 등 주요 보직자와 ‘김수환 추기경 기념’ 장기이식병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환자의 쾌유를 기원하고 퇴원을 축하하는 기념식을 개최했다. 

생명나눔 22/02/05 [19:38] 수정 삭제  
  장기이식은 공여자의 숭고한 희생과 봉사정신이 있어야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기증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어서 수혜를 받는 이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