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OECD 자살율은 1위, 우울증 치료는 꼴찌

신경과학회, “고혈압․당뇨병처럼 관리해야…그러나 정부가 이를 막아”
홍승봉 이사장 “SSRI 처방 제한 고시 즉각 폐지, 국정감사 진행돼야”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1/09/14 [16:50]

OECD 자살율은 1위, 우울증 치료는 꼴찌

신경과학회, “고혈압․당뇨병처럼 관리해야…그러나 정부가 이를 막아”
홍승봉 이사장 “SSRI 처방 제한 고시 즉각 폐지, 국정감사 진행돼야”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1/09/14 [16:50]

【후생신보】우리나라 우울증 유병율이 1,000만 명을 육박하고 있는 가운데 치료제 사용이 쉽지 않아 치료율은 OECD 국가 중 뒤에서 두 번째를 달리고 있다는 비아냥이 나왔다. 지난 6년간 치료율은 바뀌지 않았고 자살률은 세계 1위를 달리고 있어 우려된다.

 

대한신경과학회(이사장 홍승봉, 삼성서울병원, 사진)는 “정부가 우울증 치료 향상을 위해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결국 6년 동안 자살률도 계속 OECD 1위를 달렸다”는 이 같은 내용의 보도자료를 14일 내놨다.

 

학회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36.8%, 10명 중 4명 가량이 우울감/우울증을 겪고 있다. 우울증 1,000만 명 시대인 것이다. 의사 전체가 나서서 고혈압(20%, 천만 명), 당뇨병(10%, 500만 명)과 같이 대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정의 여의치 않다. 

 

학회는 먼저 그 이유를 정신과 의사가 아니면 마음대로 항우울제를 처방하지 못하도록 하는 2003년 갑작스럽게 만들어진 고시를 주목했다.

 

학회는 “소아청소년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SSRI 항우울제는 프로작, 렉사프로, 졸로프트 뿐인데 소아청소년과 의사는 비정신과이므로 처방할 수가 없다”며 “우울증 학생들은 누가 돌보나. 시골에는 일반의, 내과, 가정의학과밖에 없어서 대부분 농촌의 노인 우울증 환자도 치료를 받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학회는 안전한 SSRI 항우울제를 정신건강의학과가 독점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 덕분에 안전한 SSRI 항우울제 보다 더 위험한 삼환계(TCA)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게 학회 측 주장이다. 

 

특히 학회는, “정부가 진정으로 국민의 생명을 귀하게 여긴다면 안전한 SSRI 항우울제 처방 제한을 하루빨리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지난 2003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사들이 어떤 이유에서인지 비정신과 의사들의 SSRI 처방을 제한하는 고시를 갑자기 만들었는데 이에 대한 국정감사가 있어야 한다며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학회에 따르면 지난 2013 년에 영국의 정신과 의사 수잔 오코너 OECD 자문관은 한국의 SSRI 항우울제 처방 제한에 대해 크게 유감을 표하고 조속한 폐지를 요구했다. 그러나, 정부는 이 권고를 따르지 않았다.

 

홍승봉 대한신경과학회 이사장은 “그때 SSRI 항우울제 처방 제한을 폐지했다면 지금까지 10만 명 이상의 생명을 자살로부터 구할 수 있었을 것이다”며 “자살은 그 사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가족, 친구, 동료들이 평생 고통 속에서 살게 된다. 자살률을 낮추려면 자살의 주요 원인인 우울증 치료에 대한 의료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홍승봉 이사장은 이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보건복지부는 전 세계에서 오직 한국에만 있는 안전한 SSRI 항우울제의 처방 제한 고시를 하루 속히 폐지해야 한다”며 “그래야 국민들의 생명을 지킬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우울증으로 나라가 무너진다”라고 말했다 .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우울증, 항우울제, SSRI, 신경과학회, 홍승봉 이사장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