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폐경 후 비만 심할수록 암 발생 위험도 증가

삼성 신동욱 교수 “여성호르몬 보호작용 사라져…적정 체중 유지해야”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1/02/17 [09:39]

폐경 후 비만 심할수록 암 발생 위험도 증가

삼성 신동욱 교수 “여성호르몬 보호작용 사라져…적정 체중 유지해야”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1/02/17 [09:39]

【후생신보】폐경 후 적정 체중을 초과할 경우 암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사진> 연구팀(제1저자 박재원, 장지원 가정의학과 전공의)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이용해 ‘비만이 폐경 전 후 유방암 및 대장암의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2009년에서 2014년 사이 국가 건강검진 및 암 검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여성 약 600만 명을 대상으로 비만도에 대한 자료를 얻고, 이후의 유방암 및 대장암 발생을 추적했다.

 

그결과 유방암과 대장암 모두 폐경 전인 경우 비만에 따라 암 발생의 증가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폐경 후에는 다른 결과를 보였다.

 

유방암의 경우 정상 체중군(BMI 18.5-23)에 비교해 과체중(BMI 23-25) 11%, 비만(BMI 25-30)은 28%, 고도비만(BMI >30)은 54%로 각각 발생 위험이 증가했다.

 

대장암 역시 마찬가지였다. 발생 위험도를 조사했을 때 정상체중에 비해 과체중은 6%, 비만은 13%, 고도비만은 24% 더 높았다. 비만 정도에 따라 유방암과 대장암의 발생 위험이 증가한 것이다.

 

신동욱 교수는 “폐경 전 후 비만이 유방암과 대장암 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이유는 아직 확실하진 않지만 폐경 전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비만이 암을 일으키는 효과를 상쇄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폐경 후에는 비만이 되기 쉽지만, 폐경 후 비만은 암 발생에 더 강한 영향을 주는 만큼 살이 찌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신 교수는 권고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유방암 연구와 치료(Breast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지 및 미국 암연구협회의 공식 학술지인 ‘암 역학, 바이오마커 및 예방(Cancer epidemiology, biomarker & prevention)지’에 게재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비만, 유방암, 대장암, 신동욱 교수, 폐경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