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립선암 로봇·복강경 수술 1,000례 달성

부산대병원 하홍구 교수, 단일 집도로 1,000례 달성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1/01/11 [16:55]

전립선암 로봇·복강경 수술 1,000례 달성

부산대병원 하홍구 교수, 단일 집도로 1,000례 달성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1/01/11 [16:55]

▲ 하홍구 교수

【후생신보】  부산대병원이 전립선암 로봇·복강경 수술 1,000례를 달성했다.

 

부산대병원 비뇨의학과 하홍구 교수는 최근 전립선암 로봇 수술과 복강경 수술을 합쳐 1,000례를 달성, 동남권 지역 최다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립선암은 전 세계 남성 암 중에서는 유병률 1위, 사망률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 영국 등 서구뿐만 아니라 최근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의 자료에 의하면 한국 남성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초기 혹은 중기 전립선암은 기본적으로 수술로 치료한다. 근치적 전립선절제술은 방광 아래에 위치한 전립선 전체를 제거한 후 끊어진 요도를 재문합 해주는 고난도의 수술이다.

 

특히 하 교수는 개복 수술이 아닌 로봇 및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로 수술 후 통증 경감과 요실금, 성기능 장애 같은 합병증 위험도 대폭 감소시켰다.

 

여기에 최근에는 주로 로봇 수술 시행으로 수술 시간을 1시간 내외로 단축하고 더욱 정밀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하홍구 교수는 “전립선암은 초기에는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다.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다”며 “간단한 피검사로 선별적 검사를 시행할 수 있어 50세 이상 남성은 1년에 한 번 정도 혈액을 통한 PSA 검사를 권장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전립선암을 치료 받는 환자들은 전립선암 치료제가 지속해서 개발되고 있고 앞으로 또 다른 치료제가 나올 수 있으니 희망을 버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하 교수는 전립선암 수술 1,000례 이외에 신장암과 방광암 수술도 각각 1,000례를 달성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대병원, 전립선암, 로봇 수술, 복강경 수술, 하홍구 교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