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연세대 김동욱 교수 ‘바이오 발전 유공자’에 선정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1/01/11 [13:59]

연세대 김동욱 교수 ‘바이오 발전 유공자’에 선정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1/01/11 [13:59]

【후생신보】 김동욱 연세의대 생리학 교수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0년 바이오 분야 발전 유공자’에 선정됐다. 수상 주제는「고효율 줄기세포 분화 방법을 이용한 신경계 질환 세포치료제 개발 연구」이다.

 

김동욱 교수팀은 모든 배아 및 역분화 줄기세포(iPS cell)로부터 신경전구세포를 높은 수율로 얻을 수 있는 플랫폼기술을 개발했고, 이를 바탕으로 원하는 신경세포로 더욱 분화시키는 기술들을 개발했다.

 

더불어 분화 후 잔존하는 미분화 세포를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기술, 원하는 세포만을 선별적으로 분리하는 기술 등을 개발함으로써 세포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러한 기술들은 난치성 신경계 질환 세포치료제 개발에 원천기술로 활용되고 있으며, (주)에스바이오메딕스와 같이 상용화 연구를 수행 중이다.

 

한편, 김동욱 교수는 작년 ‘2019년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김 교수는 과기부 21세기 프론티어 세포응용연구사업단장을 역임했고, 한국줄기세포학회 회장과 이사장을 맡아 학회발전을 이끌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