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코로나 후유증 멕시코 교민, 고국서 폐이식 받고 ‘새 삶’

서울아산병원 폐이식팀, 다학제 시스템 구축…통합관리 통한 생존율 제고 앞장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12/08 [15:27]

코로나 후유증 멕시코 교민, 고국서 폐이식 받고 ‘새 삶’

서울아산병원 폐이식팀, 다학제 시스템 구축…통합관리 통한 생존율 제고 앞장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12/08 [15:27]

【후생신보】  멕시코에서 코로나19 후유증으로 폐가 망가져 생사의 갈림길에 놓였던 50대 교민이 인공호흡기와 에크모(ECMO,인공심폐기) 등 기계장치에 목숨을 의존한 채 24시간 넘게 에어엠뷸런스를 타고 고국으로 이송되어 폐이식으로 새 삶을 선물 받았다.

 

서울아산병원 폐이식팀은 9월 11일 코로나19 감염 완치 이후 발생한 폐섬유증으로 폐기능을 완전히 상실해 인공호흡기와 에크모에 의존하며 실낱같은 생명을 이어가던 멕시코 교민 김충영씨(여, 55세)의 폐이식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 김충영씨가 서울아산병원 폐이식팀 의료진들과 입국 100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지난 6월 김씨는 멕시코 거주 중 코로나19 양성 확진으로 멕시코시티 소재의 ABC병원에 입원했지만 3일 만에 폐렴이 악화되어 인공호흡기를 적용하고 패혈성 쇼크도 진단 받았다. 이어 코로나19 후유증으로 폐섬유증까지 발생해 폐기능을 거의 잃었고 현지 의료진은 김씨 가족에게 치료가 어려우니 마음의 준비를 하라는 말을 전했다.

 

김씨를 살리기 위해 가족들은 7월 24일 ABC병원에서 에어엠뷸런스(환자전용 수송기)를 이용해 1시간 30분 가량 비행으로 멕시코에서 유일하게 폐이식에 성공한 크리스터스 무구에르사병원으로 김씨를 이송했다.

 

그러나 김씨는 폐섬유화로 폐의 90% 이상이 딱딱하게 굳어 폐기능을 모두 상실한 김씨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은 폐이식뿐이었다.

 

의료진은 김씨 가족들에게 폐이식 수술이 가능하다고 했지만 멕시코는 폐이식 경험이 많지 않고 장기기증 문화가 보편화되지 않아 김씨의 폐이식 진행 가능성은 희박했다.

 

이에 김씨의 아들 정재준(34세)씨는 마지막 희망으로 서울아산병원 의료진에게 폐이식으로 어머니를 살려달라는 한 통의 메일을 보냈다.

 

얘기를 전해들은 멕시코 의사도 서울아산병원은 간, 심장, 폐, 신·췌장 등 풍부한 장기이식 경험과 높은 이식 성공률로 많은 해외 의학자들의 연수가 이뤄지고 있는 것을 알고 추천하기도 했다.

 

서울아산병원 폐이식팀은 멕시코 의료진과 연락해 김씨의 상태를 파악했지만 김씨의 상태로는 폐이식 진행 가능성과 수술 후 회복가능성이 지극히 낮았다.

 

의료진들은 수차례 회의 끝에 폐이식을 결정했지만 문제는 김씨를 장시간 안전하게 이송할 수 있을지 의문이었다.

 

결국 에어엠뷸런스를 이용한 전문 업체를 이용해 환자 이송을 준비하고 에크모와 산소호흡기에 의존한 상태에서 크리스터스 무구에르사병원 소속 의료진(Dra.Gaby / ECMO전문의, Srta.Erika / 체외순환사) 2명과 함께 멕시코를 출발한 지 24시간 가량 비행 끝에 8월 9일 새벽 4시경 인천국제공항에 도착, 서울아산병원 응급실을 통해 내과계중환자실로 입원했고, 폐이식 대기자로 등록됐다.

 

그러나 폐이식은 뇌사자 기증 폐가 나오더라도 항원·항체 반응 검사를 통해 수혜자에게 맞는 폐인지 거부반응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하는데 뇌사자 기증자가 나올 때마다 폐렴과 패혈증으로 장기간 항생제 치료 및 수혈을 받았던 김씨의 항체 문제로 거부반응 결과가 잇따랐다.

 

그러던 중 9월 11일 김씨에게 이식이 가능한 뇌사자 폐가 나왔다.

 

9월 11일 기증자의 폐가 도착하고 10시간이 넘는 대수술 끝에 김씨의 폐이식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다.

 

김씨는 폐를 이식받은 후에도 오랫동안 인공호흡기에 의존해야 했고 폐기능이 예상만큼 빨리 회복되지 않았지만 서울아산병원 폐이식팀들의 적절한 중환자 치료로 고비를 잘 넘길 수 있었고 지금은 재활치료를 받으며 12월 8일 퇴원했다.

 

김씨는 “멕시코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완치 이후 폐렴과 패혈증, 폐섬유증까지 생겨 삶이 끝났다고 생각했다. 막막한 상황에서 가족과 서울아산병원 폐이식팀 의료진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폐이식 수술을 받을 수 있었다. 다시 태어난 것 같은 감격과 가족과 모든 의료진에게 감사한 생각뿐이다”고 밝혔다.

 

아들 정씨는 “폐이식 진행이 불가능한 멕시코에서 다시는 어머니를 볼 수 없을 거라는 생각에 매일이 지옥 같았다. 서울아산병원 의료진에게 보낸 한 통의 메일에 폐이식팀 모두가 하나되어 움직였고 다시 건강을 회복하고 있는 어머니를 보니 꿈만 같다. 폐이식팀 의료진들의 따뜻한 마음이 깜깜했던 우리 가족의 앞날을 다시 밝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 폐이식팀은 2008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폐이식을 받은 환자 130명 이상을 분석한 결과 5년 생존율 62%를 기록하며 국내 폐이식 생존율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높였다.

 

1년, 3년 생존율도 각각 78%, 67%로 그동안 간이나 심장 등 타 장기에 비해 생존율이 낮아 이식수술을 망설였던 말기 폐부전 환자들에게 큰 희망을 주고 있다.

 

흉부외과 박승일 교수팀은 2017년 10월 국내 최초 생체 폐이식을 성공하면서 살아있는 사람의 폐도 이식받을 수 있게 하는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 의결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이번 이식 수술을 집도한 박승일 교수는 “멕시코에서 코로나19 후유증에 의한 폐섬유화로 에크모에 의존하며 생사의 갈림길에 놓였던 재외국민을 고국에서 폐이식으로 살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구 반대편에서 온 메일 한 통이지만 환자를 살리고자 하는 마음과 가족들의 강한 의지가 만나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칠 수 있었고 김씨는 현재 건강을 회복해 일상으로 돌아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홍상범 호흡기내과 교수는 “김씨는 이송 당시 워낙 위중한 상태였지만 폐이식 수술 후 환자와 모든 의료진들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다. 특히 폐이식 후 중환자실과 병동에서 모든 간호사들의 환자를 중심으로 한 팀워크가 있었기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폐이식팀은 팀워크와 유기적인 다학제 시스템 구축으로 폐이식 환자들의 질 높은 통합관리를 이어가며 생존율을 높여갈 것이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후유증, 폐이식, 서울아산병원, 박승일 교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